뷰페이지

“골프장 여직원 젊고 늘씬해야”…여성비하 물의

“골프장 여직원 젊고 늘씬해야”…여성비하 물의

입력 2013-01-18 00:00
업데이트 2013-01-18 1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원식 경북관광공사 사장 “그래야 손님들이 좋아한다”노조 “해명·재발방지 약속 않으면 퇴진운동”

경북관광공사 공원식 초대 사장이 “골프장 프런트 여직원은 예쁘고 젊고 늘씬해야 한다”는 ‘여성 비하’ 발언을 해 물의를 빚고 있다.

18일 경찰과 경북관광공사 노조 등에 따르면 공 사장은 최근 노조간부 등과 식사를 하면서 “골프장 프런트 여직원은 예쁘고 젊고 늘씬해야 손님들이 좋아한다”며 미모를 여성의 평가기준으로 제시하는 발언을 했다.

그는 오는 2월 경북관광공사가 안동에 개장하는 골프장의 여직원 채용과 관련, 관련 부서장에게 이 같은 발언으로 여성의 미모와 나이를 우선해 채용할 것을 지시했다.

이런 지시가 있은 뒤 경북관광공사는 경주에서 안동으로 전출된 여직원들이 프런트 근무 경력이 있는데도 별도로 20대 초반의 여직원 수명을 채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경북관광공사 노조는 지방공기업 사장이 여직원의 인사를 능력과 인품이 아닌 외모를 중심으로 하는 ‘외모지상주의’에 사로잡혀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첫 여성대통령 시대를 앞두고 있는데 공기업 사장이 상식 이하의 발언을 하고 이를 실행에 옮겼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공 사장이 자신의 발언과 인사에 대한 적절한 해명과 재발방지를 약속하지 않으면 사장퇴진 운동도 추진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경북관광공사의 한 관계자는 “’골프장 프런트는 골프장의 얼굴인데 최정예 요원을 뽑아야 하는 것 아니냐’ 정도로 말한 것이지 다른 의도는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경북도 정무부지사를 지낸 공 사장은 작년 6월 경북관광공사 초대 사장에 취임한 뒤 1개월도 되지 않은 같은달 중순 지방공기업법을 어긴채 임명권자인 도지사에게 보고하지 않고 새누리당 포항남·울릉 당원협의회 조직위원장 공모에 참여했다가 비난을 사기도 했다.

그는 경북관광공사 사장에 선임됐을 당시에도 관광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인물이라는 지적을 받았고, 취임 뒤에도 노조측이 납득할 수 없는 처신이나 인사로 계속해 노조와 갈등을 빚고 있다.

연합뉴스는 공 사장에게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