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고 8%대 효율 박막 태양전지 개발

세계최고 8%대 효율 박막 태양전지 개발

입력 2012-11-23 00:00
수정 2012-11-23 00:2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구리·아연·주석·황 화합물 재료 “대구경북과기원에 36억 지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강진규(차세대융복합연구센터장) 연구팀이 상용화가 가능한 진공스퍼터링공정으로는 세계 최고수준인 광전변환효율 8%대의 CZTS(구리·아연·주석·황)계 박막 태양전지 개발에 성공했다.
이미지 확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강진규(앞줄 오른쪽) 차세대융복합센터장과 연구원들
대구경북과학기술원 강진규(앞줄 오른쪽) 차세대융복합센터장과 연구원들


22일 DGIST에 따르면 이 성과는 지난 18일부터 사흘간 부산에서 열린 한국태양광학술대회(GPVC)에서 발표됐다.

이번 연구는 국내 CZTS계 박막 태양전지의 효율을 세계 최고수준으로 끌어올린 것은 물론 박막 태양전지 시장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와 관련, 연구팀은 지식경제부로부터 4년간 36억원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박막 태양전지에 관한 연구는 실리콘을 소재로 하는 태양전지가 원자재 가격상승, 공정 등의 문제로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자 이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구리, 아연, 주석, 황, 셀레늄 등의 화합물을 재료로 하는 CZTS계 박막 태양전지는 생산단가가 낮고 효율이 높아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DGIST 측은 덧붙였다.

강 센터장은 “태양광 산업이 과도기를 겪는 가운데 이번 연구성과가 박막 태양전지 시장 창출을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



2012-11-23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