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김기춘+비서관 3인방 평가는?”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김기춘+비서관 3인방 평가는?”

입력 2015-01-13 08:03
업데이트 2015-01-13 08: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박근혜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박근혜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박근혜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김기춘+비서관 3인방 평가는?”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 파문 등에 연관된 전·현직 측근들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가감없이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박 대통령은 우선 청와대 문건유출 사태와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항명성 사퇴’ 파문을 거치며 책임론이 불거졌던 김기춘 비서실장에 대해 “정말 드물게 보는 사심이 없는 분”이라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병상에 있는 김 실장의 아들 등 개인사까지 언급하면서 “가정에서도 참 어려운 일이 있지만 자리에 연연할 이유도 없이 옆에서 도와주셨다”고 말했고, “제가 요청하니 ‘마지막 봉사라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겠다’며 청와대에 오셨다”고 소개하는 등 고령의 비서실장을 예우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 비서관 3인방에 대해선 “묵묵히 고생하며 자기 맡은 일을 열심히 해 그런 비리가 없을 것이라고 믿었다. 이번에 대대적으로 뒤집는 바람에 ‘(비리가) 진짜 없구나’라는 것을 저도 확인했다”며 무한신뢰를 보였다.

이는 1998년 정치입문 이래 자신을 18년째 보좌한 비서관 3인방에 대해 검찰수사 결과, 비리연루 사실이 없음을 확인하고 신뢰를 더욱 굳혔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문건에서 비선실세로 지목됐던 정씨에 대해선 “실세는커녕 국정 근처에 가까이 온 적이 없다. ‘실세냐 아니냐’ 답할 가치도 없다”며 “벌써 수년 전에 저를 돕던 일을 그만두고 제 곁을 떠났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정씨와 관련돼 회자됐던 문화체육관광부 인사 논란에 대해 “체육계 비리가 쌓여 자살하는 일이 벌어져 바로 잡으라고 지시했는데 보고도 안올라오고 진행도 전혀 안됐다”고 말해 당시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이 체육계 비리 척결에 소극적이었다는 점을 비판했다는 해석도 제기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