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대통령 신년회견-인적 쇄신] ‘왕 실장’ 김기춘 시한부 유임… 새달 설 연휴 전후 교체 유력

[박대통령 신년회견-인적 쇄신] ‘왕 실장’ 김기춘 시한부 유임… 새달 설 연휴 전후 교체 유력

입력 2015-01-12 23:50
업데이트 2015-01-13 0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金실장 교체 언제쯤

박근혜 대통령은 12일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에 대해 사실상 ‘시한부 유임’ 의사를 드러냈다. 다음달 설 연휴 전후가 김 실장 교체의 1차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을 마친 뒤 출입 기자들과 일일이 악수하고 있다. 박 대통령 뒤에 선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입을 굳게 다문 채 박 대통령을 바라보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을 마친 뒤 출입 기자들과 일일이 악수하고 있다. 박 대통령 뒤에 선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 입을 굳게 다문 채 박 대통령을 바라보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 실장의 거취에 관한 질문에 “당면한 현안이 많이 있어 그 문제 수습을 먼저 해야 하지 않겠냐 해서 그 일들이 끝나고 결정할 문제”라고 밝혔다.

표현 자체만 놓고 보면 김 실장에 대한 ‘유임’에 무게가 실린 것으로 보이지만, 청와대 내부에서는 교체를 ‘시간문제’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김 실장은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과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항명 파동’ 등으로 조직 장악력에 상처를 입었고, 박 대통령 입장에서도 인적 쇄신 요구를 철저히 외면할 수만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박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김 실장에 대한 ‘문책성 경질’보다는 주어진 임무를 마친 뒤 ‘자진 사퇴’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 것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이 정윤회 문건을 “조작된 것”, 항명 파동에 대해서도 “항명으로 보지 않는다”고 말한 것도 이러한 맥락으로 해석된다.

향후 관심은 김 실장에 대한 교체 시점으로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특보단 신설 및 조직 개편, 개각 등 박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현안 과제가 마무리되는 시점과 김 실장의 거취가 연계될 가능성이 높다. 다음달 설 연휴에 즈음한 시기가 주목받는 이유다. 다만 핵심 정책 과제의 밑그림이 윤곽을 드러내는 올 상반기 이후로 교체 시기가 늦춰질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김 실장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이 장기화돼 국정 운영에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아 보인다.

박 대통령이 ‘포스트 김기춘’ 체제를 누구에게 맡길지도 주목된다. 박 대통령은 평소 ‘2인자’라는 표현에 거부감을 보여온 반면 정작 김 실장은 야권으로부터 ‘왕실장’으로 불려왔다는 점에서 신임 비서실장의 중량감을 놓고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5-01-1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