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마스크’ 당대회 중에 방역 강조한 北...“해이해지면 구멍생긴다”

‘노마스크’ 당대회 중에 방역 강조한 北...“해이해지면 구멍생긴다”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1-08 09:49
업데이트 2021-01-08 0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동신문 “비상방역사업은 혁명 과업”
정작 당대회 참석자들은 마스크 안 해
이미지 확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6일 제8차 노동당 대회 2일 차 회의가 진행됐다고 7일 보도했다. 참석자들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6일 제8차 노동당 대회 2일 차 회의가 진행됐다고 7일 보도했다. 참석자들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최대 정치 행사인 제8차 노동당대회 기간 중에 코로나19 방역을 강조하고 나섰다. 하지만 7000명에 달하는 당대회 참석자들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거리두기 등 방역 지침도 준수하지 않고 있어 ‘언행일치’가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8일 “비상방역사업은 새해에 들어와서도 모든 초소와 일터에서 첫 자리에 놓고 수행해야 할 중차대한 혁명 과업”이라며 “보건 위기가 종식될 때까지 계속 고조시켜야 하는 것이 전 인민적인 방역의식”이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또 “비상방역 사업이 장기화하고 있는 조건에서 사람들이 순간이나마 해이해지고 만성화에 빠지면 방역 진지에 엄중한 파공(구멍)이 생기게 된다”면서 “가장 믿음직한 무기는 방심과 해이를 모르는 초긴장의 방역의식”이라고 했다. 방역 장기화로 주민들 긴장이 풀릴 것을 우려해 고삐를 죄는 모습이다.

특히 주민을 대상으로 한 방역 교육을 구태의연하게 해서는 안 되고, 주민의 방역의식 수준과 심리를 파악해 실효성있게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신문은 “창조적으로 참신하게 사상교양 사업을 벌이는 것은 오늘 대중의 방역의식을 높이는 데서 중요한 요구”라며 “어제나 오늘에나 별반 차이가 없는 내용과 형식을 가지고 사상교양 사업을 진행하면 반드시 감화력이 떨어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당대회 개최를 앞둔 지난해 말, 코로나19 방역을 최고 단계인 ‘초특급’으로 격상하고 마스크 착용과 소독 등을 의무화했다. 하지만 정작 지난 5일 개막한 당대회 참석자들은 이러한 방역 원칙을 지키지 않고 있다. 확진자가 1명도 없다는 점을 과시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되지만, 참석자 7000명 모두 마스크를 쓰지 않은 것은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문제 의식이 없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당대회 행사장에서는 한 칸씩 띄어 앉는 거리두기도 시행되지 않았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