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생일에도 대외 메시지 없었다...“당대회 끝날 때 발표할 듯”

김정은 생일에도 대외 메시지 없었다...“당대회 끝날 때 발표할 듯”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1-08 09:31
업데이트 2021-01-08 09: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남문제 고찰·대외관계 확대발전”
김정은, 구체적 메시지는 발신 안 해
2019년 당 전원회의 진행 때와 비슷
비사회주의 극복·청년동맹 본분 지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일 노동당 제8차 대회 3일차 회의에서 사업총화 보고를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8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캡처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7일 노동당 제8차 대회 3일차 회의에서 사업총화 보고를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8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캡처 연합뉴스
북한이 최대 정치 행사인 제8차 노동당 대회를 진행 중인 가운데, 김정은 국무위원장 생일인 8일에도 구체적인 대외 메시지는 나오지 않았다. 대외 관계 변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 짧게 공개되긴 했지만 구체적 내용은 당대회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공개되는 북한의 메시지는 한반도 정세에도 직접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조선중앙통신은 8일 김정은 위원장의 전날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결산) 보고를 전하면서 “조성된 형세와 변천된 시대적 요구에 맞게 대남문제를 고찰했으며 대외관계를 전면적으로 확대 발전시키기 위한 우리 당의 총적 방향과 정책적 입장을 천명했다”고 보도했다. 대남·대미 관계 방향에 관한 세부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지난 5일 시작한 당 중앙위 사업총화 보고는 사흘째인 전날 끝난 것으로 추정된다. 통신은 지난 6일과 7일 “사업총화 보고는 계속된다”고 보도했던 것과 달리 이날에는 “대회는 계속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 생일은 국가기념일·국가공휴일·민족 명절에 해당되지 않아 정치 일정에도 변수가 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2016년 7차 당대회 때는 사업총화 보고를 마친 뒤 전문을 공개했지만 이번에는 보고 전문도 내놓지 않아 당대회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야 대외 관계 방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2019년 당 전원회의가 진행될 때와 비슷한 흐름으로 전개되고 있다”면서 “핵심적인 부분만 요약 형태로 공개한 뒤 당대회가 끝난 시점에 경제 부분과 대남·대외관계 방향을 (한꺼번에)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전날 보고에서 법 질서를 세우기 위한 투쟁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등 내부 정비에 집중했다. 통신은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 건전하고 혁명적인 우리 식의 생활양식을 확립하고 비사회주의적 요소들을 철저히 극복하는 데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들을 언급했다”면서 “국가관리를 개선하고 법무 사업, 법 투쟁을 더욱 강화해야 할 현실적 요구를 강조했다”고 지적했다. 또 당 사업에 내재한 편향을 바로잡기 위한 방도를 제기하고, 청년동맹을 비롯한 근로단체가 사명과 본분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데 대해서도 지적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당대회에서 경제발전 목표가 엄청나게 미달했다고 시인하는 등 당사업과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부문의 성과 대신 결함을 지적하고 교훈을 찾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