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핵실험 초읽기?

北 핵실험 초읽기?

입력 2013-02-01 00:00
업데이트 2013-02-01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풍계리에 방사능 계측기” 軍 전방부대 경계태세 강화

군 당국이 북한의 3차 핵실험이 임박한 징후를 포착하고 북한의 군사도발에 대비해 전방부대의 경계태세를 강화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31일 군 당국에 따르면 한·미 정보당국의 분석 결과 북한이 최근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의 핵실험장에 핵실험 후 갱도 밖으로 새어 나오는 방사능을 측정하는 계측장비를 설치한 것으로 파악됐다. 군 관계자는 “핵실험장 수평갱도 속의 핵 기폭장치를 원격 조종해 폭발시키는 지휘통제차량과 유사한 차량이 포착돼 정밀 분석 중”이라면서 “이를 통해 3차 핵실험 준비가 거의 완료됐으며 북한 지도부의 정치적 결단만 남은 상태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 당국은 특히 풍계리 핵실험장의 서쪽과 남쪽 갱도에 주목하고 있다. 서쪽 갱도는 핵실험 준비를 완료했고 남쪽 갱도는 실험장 주변을 은폐·엄폐하는 단계로 하루면 준비를 마무리할 수 있는 상태로 알려졌다.

군은 특히 북한이 핵실험을 전후로 중·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판단하고 공군의 금강·백두 정찰기와 공중조기경보통제기(피스아이) 등을 동원해 대북 감시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군사분계선 인근 부대에서는 북한군의 화력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대기 태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관진 국방장관은 이날 경기도 연천의 육군 25사단을 방문해 군사대비태세를 보고받은 뒤 “적의 미사일 기지가 후방에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도발 원점이 어디든지 일거에 격멸할 수 있도록 사거리 800㎞급 탄도미사일이 빨리 실전배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3-02-0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