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헤이글 “불법 화물 실은 北선박 운행 봉쇄”

헤이글 “불법 화물 실은 北선박 운행 봉쇄”

입력 2013-02-01 00:00
업데이트 2013-02-01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韓·美·日 차관보급 첫 합의문 “北 도발 땐 결과 책임져야”

한국과 미국, 일본이 국방 고위급 3자 회담을 갖고 북한이 예고한 3차 핵실험 중단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미·일은 31일 일본 도쿄에서 제5차 3국 국방당국 차관보급 안보대화를 끝낸 뒤 “북한이 핵실험 등 추가 도발을 감행할 경우 국제사회의 단호한 결의를 무시함으로써 직면하게 될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내용의 공동 합의문을 발표했다. 3국이 차관보급 안보대화에서 공동 합의문을 발표하기는 처음이다.

한·미·일은 또 “북한의 추가 핵실험 강행과 탄도미사일 개발은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은 물론이고 세계 평화와 안정을 저해하는 심각한 위협”이라며 “한·미·일은 북한의 핵실험을 억지하고 탄도 미사일 위협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이며 이 과정에서 중국, 러시아를 포함한 국제사회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의 차기 국방장관에 지명된 척 헤이글 전 상원의원은 이날 미 의회 청문회 개최에 앞서 제출한 답변서에서 대북 제재 방안에 대해 “불법적인 화물을 실은 것으로 의심되는 북한의 선박과 항공기는 운행을 봉쇄하고 수색할 수 있도록 관련 국가들과 협력하는 방안이 포함된다”고 강도 높은 제재 가능성을 시사했다.

도쿄 이종락 특파원 jrlee@seoul.co.kr

워싱턴 김상연 특파원 carlos@seoul.co.kr

2013-02-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