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北에 비핵화회담 수용 촉구

정부, 北에 비핵화회담 수용 촉구

입력 2011-01-26 00:00
업데이트 2011-01-26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는 26일 비핵화 문제를 논의할 남북당국 간 회담 제안을 북측이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통일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는 북한의 핵 포기 의사가 확인돼야 하며,이를 위해 핵 문제에 관해 책임있는 입장을 밝힐 수 있는 남북 당국 간 회동 제안을 북한 당국이 받아들일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지난 10일 ‘통일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북측에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와 추가 도발 방지에 대한 확약,비핵화에 대한 진정성 확인을 위한 남북 당국 간 회담을 제안했었다.

 북측이 이에 대해 20일 인민무력부장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천안함.연평도 문제 논의를 위한 고위급군사회담을 제의하면서도 비핵화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자 정부가 이날 비핵화 회담 수용을 재차 촉구했다.

 천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지난 10일 북측에 촉구한 비핵화 회담에 대한 북측의 반응이 없어 대변인 논평을 통해 재차 수용을 촉구한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비핵화 회담을 제의하는 전통문을 북측에 보낼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북측이 비핵화 회담을 수용하지 않으면 이날 우리 정부가 구체적 일정을 제의한 군사회담은 어떻게 되느냐는 질문에 “천안함.연평도 사건과 비핵화 진정성 문제가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군사 예비회담은 북측이 동의해오는 대로 개최될 것으로 보이고,비핵화 회담에 대해서도 북측이 긍정적인 호응을 해와야 한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이날 남북 고위급군사회담의 의제와 장소 등을 협의할 실무회담(예비회담)을 다음 달 11일 오전 10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개최하자고 북측에 공식 제의했다.

 정부의 군사 예비회담 제의와 비핵화 회담 수용을 촉구한 통일부 대변인 논평은 이날 제임스 스타인버그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방한한 가운데 한미 간 조율이 끝난 상태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