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북핵은 美·北 넘어선 국제적 이슈”

美 “북핵은 美·北 넘어선 국제적 이슈”

입력 2011-01-26 00:00
업데이트 2011-01-26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의 양자대화 의도 차단

미국 국무부는 24일(현지시간) 북한 핵문제는 미국과 북한 양자 간의 이슈만이 아니라 동북아시아와 국제적인 우려 사안으로 6자회담을 통해 다자적으로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필립 크롤리 공보담당 차관보는 정례브리핑에서 “한반도 비핵화는 지역적, 글로벌 우려 사안”이라며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해 6자회담이 마련돼 있다.”고 말했다. 크롤리 차관보는 “한반도 비핵화 문제는 미국과 북한 양자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는 광범위한 국제적 우려를 일으키는 사안으로 단지 (미·북) 양자관계를 통해서만이 아니라 국제적으로 해결책이 모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크롤리 차관보는 그러나 북한이 비핵화 문제를 남북 간에 다룰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데 대해 “우리는 북한이 뭘 하고 싶어 하는지 잘 안다.”며 “하지만 이 문제는 이미 마련돼 있는 다자의 틀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거듭 확인했다. 크롤리 차관보의 이 같은 입장은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과 별도의 비핵화 논의를 위한 남북 고위급 회담이 검토되는 상황에서, 핵문제를 한국이 아닌 미국과의 양자관계에서 논의하려는 북한의 의도를 사전에 차단하고 이에 대한 미국의 입장을 분명히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 김균미특파원 kmkim@seoul.co.kr

2011-01-2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