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군 PAC-2 요격률 40%이하…항공기 요격용”

“한국군 PAC-2 요격률 40%이하…항공기 요격용”

입력 2012-10-28 00:00
수정 2012-10-28 10:1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국방硏-美미사일방어국 2년 공동연구 결과SCM서 PAC-3 도입 공식화..’킬 체인’ 연계 추진

우리 군이 운용 중인 패트리엇 미사일(PAC-2) 체계의 탄도탄 요격률이 40%를 넘지 못해 사실상 항공기 요격용에 불과하다는 연구 결과가 도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군 당국은 PAC-2보다 개량된 PAC-3 체계를 도입, 북한의 탄도유도탄을 요격하기 위한 ‘킬 체인(Kill Chain)’의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한 고위 소식통은 28일 “한국국방연구원(KIDA)과 미국 국방부 미사일방어국(MDA)이 지난 2년간 진행한 한국형 미사일방어(KAMD)체계 공동연구 작업이 마무리됐다”면서 “연구에서 현재 한국군의 PAC-2 체계로는 요격 능력이 40% 이하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다양한 요소로 시뮬레이션한 결과 요격체계로서 실효성이 있는 목표 값인 명중률 70% 이상을 달성하려면 PAC-3 체계로 개량해야 한다는 결론이 도출됐다”고 전했다.

다른 소식통은 “PAC-2 요격체계는 핵심 컴퓨터 시스템 등이 낙후됐다”면서 “우리 군이 운용중인 체계는 사실상 항공기 요격용”이라고 지적했다.

우리 군은 1조원을 들여 독일에서 발사 장비 등 PAC-2 48기를 도입해 실전배치했다. 이 발사 장비로는 PAC-3 미사일을 쏠 수 없고 장비를 개량해야 한다.

국방부는 PAC-2 요격 능력이 제한됨에 따라 지난 24일 미국에서 열린 제44차 한미안보협의회(SCM)에서 PAC-3 도입을 공식화했다.

이와 관련, 김관진 국방장관은 SCM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PAC-2를 개량한 PAC-3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군은 북한의 미사일과 장사정포 등을 탐지에서부터 요격하는 일련의 체계인 ‘킬 체인’ 구축과 PAC-3 도입을 연계해서 추진할 것으로 전해졌다.

군의 한 관계자는 “한미 국장급 협의체인 ‘미사일 대응능력위원회(CMCC-2)’를 구성해 킬 체인 및 KAMD체계 구축을 통합해 논의할 것”이라면서 “킬 체인과 KAMD를 어떻게 구성할지 등 우리측 구상안을 도출해 연말 이전에 미측과 협의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합참은 PAC-3 도입 일정 등 사업추진 계획을 아직 방위사업청으로 넘기지는 않았지만 킬 체인 구축 시점을 고려할 때 2014년부터 도입될 것이란 전망이다.

한미 협의가 본격화되면 미국과 일본이 추진 중인 미사일방어(MD)체계에 한국이 참여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지속할 전망이다.

그러나 국방부 관계자는 “미국이 위성과 고고도 정찰기를 통해 수집한 북한의 핵과 미사일, 탄도미사일 이동형 탑재차량(TEL) 등의 정보를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에 활용하자는 것이 논의의 핵심”이라면서 “MD에 편입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이성배 서울시의원 “잠실주공5단지 정비사업 지체되어서는 안 되는 사업, 송파구도 적극 지원해야”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송파구가 잠실주공5단지 정비사업과 관련해 특정 현수막 문제 등을 이유로 정비사업 추진에 제동을 걸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송파구청은 조합장 선거를 직선제로 하지 않을 경우 향후 조합장 변경 인가를 반려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원내대표이자 지역구 시의원인 이성배 의원(국민의힘, 송파4)은 “만약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는 주민을 볼모로 삼는 행정”이라며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송파구청이 재건축 사업을 지원하기는커녕 오히려 규제를 늘려 주민 불안을 가중시키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필요하다면 감사위원회에 정식으로 감사를 청구하고,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관련 국·과장을 증인으로 출석시켜 책임을 따질 것”이라고 밝혔다. 잠실주공5단지는 준공 후 약 50년이 지나 건물 구조물 안전성과 생활환경 노후화로 인해 재건축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으나, 각종 도시계획 이슈와 정책 보류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고 있었다. 이 의원은 제10대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위원, 제11대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위원, 그리고 국민의힘 원내대표로 활동하며 수년간 주공5단
thumbnail - 이성배 서울시의원 “잠실주공5단지 정비사업 지체되어서는 안 되는 사업, 송파구도 적극 지원해야”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가수 유승준의 한국비자발급 허용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가수 유승준이 한국 입국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세 번째 소송에서도 승소했다. 다만 이전처럼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이 법원 판단을 따르지 않고 비자 발급을 거부할 경우 한국 입국은 여전히 어려울 수 있다. 유승준의 한국입국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1. 허용해선 안된다
2. 이젠 허용해도 된다
3. 관심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