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한·중 FTA 시기상조” 일제 반발

野 “한·중 FTA 시기상조” 일제 반발

입력 2012-01-11 00:00
업데이트 2012-01-1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진표 “농어업 핵폭탄” 문성근 “치적용” 한나라 “피해분야 대책 충실해야” 신중

야당은 이명박 대통령이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공식협상을 위한 국내 절차를 밟기로 합의한 데 대해 “시기상조”라고 반발했다. 민주통합당은 한·중 FTA가 한·미 FTA로 상처 입은 농촌을 완전히 망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국회와의 사전 동의를 촉구했다.

김진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한·중 FTA는 한·일 FTA와 중·일 FTA를 상호 고려하며 추진해야지, 이렇게 불쑥 추진할 일이 결코 아니다.”라며 “농·어업 부문에 핵폭탄으로 작용할 위험을 안고 있는 협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MB정부가 한·중 FTA를 국회 상의 없이 졸속으로 추진하다가는 국민과 국회로부터 엄청난 저항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 당권 주자로 나선 문성근 후보도 성명에서 “한·중 FTA를 추진할 경우 농수산 분야와 중소제조업 분야 등 국내 산업이 심대한 타격을 입게 될 것임은 불을 보듯 뻔하다.”며 “이명박 정부는 국면전환용, 정권말기 치적 쌓기용 한·중 FTA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통합진보당도 ‘한·중 FTA 만능주의’라고 비판하며 “정권 말기에 국민들을 불안으로 내몰아서는 안 된다.”고 날을 세웠다. 노회찬 대변인은 “한·미 FTA만으로도 농촌이 망해가는 상황인데, 한·중 FTA를 추진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한·중 FTA는 19대 국회와 새 정부에 맡길 문제”라고 강조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경제적 측면뿐 아니라 문화, 사회적 측면, 나아가 안보 측면에서 여러 긍정적인 요소가 있다고 보면서도 여론 동향과 정부 측 입장 등을 감안, 별도의 찬반 의견을 내지 않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충환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장은 “한·중 FTA에 대해서는 국회 상임위 차원에서 논의가 이뤄질 때 당론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면서 “기본적으로 피해를 입는 산업이 있을 수 있는 만큼 피해 보전대책을 충실하게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정기자 hjlee@seoul.co.kr



2012-01-1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