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크라 군사 무기 지원하나…박진 “美와 여러 방안 협의 중”

우크라 군사 무기 지원하나…박진 “美와 여러 방안 협의 중”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5-20 17:02
업데이트 2022-05-20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군의 폭격으로 민간인 사망자가 발생한 우크라이나 학교. 2022.05.09 AFP 연합뉴스
러시아군의 폭격으로 민간인 사망자가 발생한 우크라이나 학교. 2022.05.09 AFP 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무기 지원과 관련해 “미국과 지금 여러 가지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20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병주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박 장관은 ‘한미정상회담에서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 문제가 토의되느냐’는 김 의원의 질문에 “논의하는 중”이라며 “협의 중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가 (어렵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가 그간 견지해 온 우크라이나에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지만 군사 무기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과는 다소 차이가 있어 보였다.

외교부는 박 장관의 발언과 관련, “우크라이나에 대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하면서 한미 간에도 이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는 일반적 언급”이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하기도 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 박진 의원실 제공
박진 외교부 장관. 박진 의원실 제공
박진 장관은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 핵·미사일 대응에 대해서도 토의하느냐는 질의에 “북한의 핵과 미사일에 대해서 억지력을 강화하는 내용도 들어가 있다”고 답했다.

그는 “가장 중요한 건 확장 억제 실행력을 제고하는 것”이라며 “북한이 핵과 미사일로 도발했을 때 강력한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그런 연합방위체제를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북한 코로나 백신 지원에 대해 “한미 간에 북한의 백신 코로나 상황에 대해서 인도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방안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 대한 1억 달러(약 1278억원) 규모의 추가 군사 지원 패키지를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 상원에서 통과한 400억 달러(약 51조원) 규모의 우크라이나 지원 법안에 서명할 예정인 가운데 1억 달러 규모의 추가 안보 패키지를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가 이미 전장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포병과 레이더, 기타 장비를 추가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무기들과 장비는 우크라이나의 자유의 최전선을 바로 갈 것”이라며 “러시아 침공에 맞서 조국을 지키는 용감한 우크라이나인들에 대한 우리의 강력한 지지를 다시 한 번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