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축하합니다! 이사진 본 당신, 공부의 신 축복을 받았습니다”

“축하합니다! 이사진 본 당신, 공부의 신 축복을 받았습니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11-17 23:47
업데이트 2021-11-17 2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1982학년도 대입 수험표 공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SNS에 공개한 ‘1982학년도 대학입학학력고사 수험표’. 이 후보 인스타그램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SNS에 공개한 ‘1982학년도 대학입학학력고사 수험표’. 이 후보 인스타그램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하루 앞둔 17일, 자신의 대입 수험표 사진을 올리며 수험생들을 응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자신의 사진과 수험번호, 이름, 선택과목 등이 적힌 ‘1982학년도 대학입학학력고사 수험표’를 올렸다.

이 후보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을 검정고시로 마치고 1982년 중앙대 법과대학에 입학했다.

SNS 게시글에서 이 후보는 “축하합니다! 이 사진을 본 당신은 공부의 신 축복을 받았다”며 “이 축복을 다른 수험생에게도 전하세요”라고 적었다.

이어 해시태그로 ‘#온_마음으로_응원합니다’, ‘#힘내라_수험생’, ‘#대박기원’을 달았다.
2일 올림픽경기장 KSPO돔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이 열린 가운데 이재명 후보가 연설하고 있다. 2021.11.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2일 올림픽경기장 KSPO돔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이 열린 가운데 이재명 후보가 연설하고 있다. 2021.11.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쌓아온 시간과 자신을 믿고 후회 없이 보내시길 바란다”
이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다른 글에서 “내일 하루는 쌓아온 시간과 자신을 믿고 후회 없이 보내시길 바란다”며 “애쓴 만큼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것”이라고 수험생들을 응원한 바 있다.

또 “설령 시험의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그간의 노력은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며 “여러분을 여러분답게 만드는 모든 것들이 어디 가지 않는다”고도 밝혔다.

아울러 이 후보는 소년공으로 일하며 중학교 검정고시 학원을 다녔던 일화를 SNS에 공개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퇴근하면 곧장 학원으로 달려갔다. 3km의 거리를 버스도 타지 못하고 뛰고 걷는 날이 많았다”며 “돌아올 때는 당연히 걸었다. 노트와 필기구를 사느라 용돈을 다 써버려 버스비가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기진맥진해서 학원에 도착하면 찬물로 세수를 하고 수업에 들어갔다. 왜 그리 덥고 졸리는지…화장실 냄새는 왜 그리 독한지…”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또 이 후보는 “죽을 힘을 다해 공부했다. 피곤했지만 행복했다.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건 처음으로 ‘칭찬’이란 걸 들어본 까닭이다. 공부를 잘한다는 선생님들의 칭찬은 누구에게도 받아보지 못한 인정이었다”고 전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