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영선 “짊어지고 가겠다”…정의당 “무엇을 짊어질지 밝혀라”

박영선 “짊어지고 가겠다”…정의당 “무엇을 짊어질지 밝혀라”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3-18 13:18
업데이트 2021-03-18 1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2021.03.17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2021.03.17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 기자회견과 관련해 “제가 모든 것을 짊어지고 가겠다”고 밝힌 데 대해 18일 모호한 답변을 내놨다.

박영선 “짊어지고 가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
박영선 후보는 이날 관악구 낙성대공원에서 기자들이 ‘짊어진다’는 표현의 의미를 묻자 “짊어지고 가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진심을 전하는 것은 단순하게 바깥에 보이는 것으로 판단할 수 없는 일이지 않으냐”는 설명도 덧붙였다.

피해자 “박영선, ‘2차 가해’ 의원들 혼내달라”
기자회견장에 마련된 성폭력 사건 피해자석
기자회견장에 마련된 성폭력 사건 피해자석 1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에 고 박원순 성폭력 사건 피해자의 자리가 마련돼 있다 2021.3.17
사진공동취재단
전날 피해자 A씨는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와 박영선 후보의 사과에 대해 “진정성도, 현실성도 없는 사과였다”면서 “이번 선거는 처음부터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인 사과의 방법으로는 민주당이 할 일들이 너무나 많다. ‘피해호소인’으로 명명했던 의원들에 대해 직접 사과하도록 박영선 후보가 따끔하게 혼냈으면 좋겠다. 그 의원들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A씨 측의 고소 관련 정황을 박원순 전 시장 측에 전했던 남인순 의원에 대해 “반드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민주당에서는 아무런 조치가 없었다”며 당 차원의 징계도 요청했다.

이에 박영선 후보는 같은 날 오후 9시쯤 페이스북 글에서 “진심으로 또 사과드리고 용서도 받고 싶다”면서 “저희 당 다른 분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모두 제게 해 달라. 제가 모든 것을 짊어지고 가겠다”고 썼다.

정의당 “말이 아니라 책임 있는 해결방안 제시해야”
이미지 확대
대화하는 정의당 강은미 비대위원장
대화하는 정의당 강은미 비대위원장 정의당 강은미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시작에 앞서 황순식, 배복주 비대위원과 대화하고 있다. 2021.3.18
연합뉴스
이에 정의당은 18일 오전 “무엇을 어떻게 짊어질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히라”고 촉구했다.

김종철 전 대표 성추행 사건의 내부조사를 총괄했던 배복주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민주당은 말이 아니라 제대로 된 사과와 책임 있는 해결방안을 제시하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치 영역에서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는 위력 성폭력에 대한 예방과 해결을 위한 후보들의 의견과 입장이 분명히 드러나야 한다”고도 했다.

특히 “이 사건 초기부터 지금까지 위력은 세력화되어 2차 가해는 멈추지 않고 있지만, 민주당은 방관하고 있다”며 민주당을 향해 “피해자에게 말로 하는 사과가 아니라 무엇을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를 함께 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영선 후보는 이날 오후 1시 대리인을 통해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 정식으로 후보 등록을 할 계획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