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태년 “의원 전수조사” 제의에… 野 미묘한 온도차

김태년 “의원 전수조사” 제의에… 野 미묘한 온도차

기민도, 이근홍 기자
입력 2021-03-11 20:52
업데이트 2021-03-12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외 김종인 “한번 해보자” 수용 의사
원내 주호영 “우린 왜 끌고 들어가나”
野 ‘물타기’ 반발에 실제 합의 미지수

이미지 확대
국회의원 300명 부동산 조사 건의서 제출
국회의원 300명 부동산 조사 건의서 제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왼쪽) 대표 직무대행이 11일 국회의장실에서 박병석 의장에게 21대 국회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건의서를 전달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이 11일 국회의원 300명의 부동산 투기 여부 전수조사를 제안했다. 국민의힘은 조사 자체를 거부하지는 않으면서도 정부·여당발 악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에 야당 의원까지 끌어들이려는 ‘물타기 작전’이라며 반발했다.

김 직무대행은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을 방문해 의원 전수조사를 건의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 측과도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충분히 검증 능력이 된다. 필요하면 외부 인사를 포함해 조사 기구를 만들면 되는 것”이라며 “실효성을 확보하는 문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했다. 의장실 산하에 조사기구를 설치해 의원과 그 배우자·직계존비속 부동산 소유와 거래 현황을 조사하자는 것이다.

의원 전수조사는 김 직무대행이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의원 300명 전원에 대한 국회 차원의 부동산 전수조사를 의장님과 국민의힘에 제안한다”고 밝히며 논의가 시작됐다. 이후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한번 해보자. 300명 다”라고 수용 의사를 밝히면서 논의가 급물살을 탔다. 김 직무대행은 곧장 기자간담회에서 “김 위원장께서 ‘다 하자’고 응답을 하셨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합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못을 박았다.

그러나 국민의힘 원내 분위기는 달랐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부동산 투기는 개발 정보를 가진 현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의 (연루)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민주당 자신들부터 먼저 전수조사를 하는 게 도리”라며 “우리 당을 끌고 들어가려는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의원 전수조사가 이번 논란의 본질을 흐릴 우려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는 모습. 왼쪽부터 주 원내대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이종배 정책위의장.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는 모습. 왼쪽부터 주 원내대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이종배 정책위의장.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에 여야가 실제 전수조사에 합의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야당이 조건을 거는 것은 결과적으로 국회의원 300명 조사를 하지 말자는 것”이라면서 “김 위원장이 하자고 한 만큼 안 될 것도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양당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주 원내대표실에서 만나 국회의원 전수조사와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의사일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21-03-1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