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흘만에 돌아온 신현수 “직무수행 최선”

나흘만에 돌아온 신현수 “직무수행 최선”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2-22 13:50
업데이트 2021-02-22 15: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에 거취일임… 靑“일단락된것”

이미지 확대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지난 7일 검찰 고위직 간부 인사를 둘러싼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갈등으로 사의를 표명했던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22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본인의 거취를 일임하고 “직무를 최선을 다해서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현직 법무부 장관과 민정수석 간 갈등이 외부로 알려지고, 민정수석이 대통령의 만류에도 사의를 고수했던 초유의 사태는 일단락됐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신 수석은 아침 (대통령과의) 티타임에서 이런 뜻을 밝혔고, 오후 2시 (대통령 주재) 수·보회의에도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신 수석의 이런 발언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거취를 일임했으니까 확실하게 일단락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굳이 설명하자면 신 수석의 사의 표명이 있었고, 대통령이 반려하셨고, 그 후에 진행 상황이 없는 채 거취를 일임했으니까 대통령이 결정하실 시간이 남았다고 볼 수 있다”면서 “대통령이 어떻게 결정하실지는 제가 말씀드릴 사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보수언론에서 박 장관이 문 대통령의 재가를 받기 전에 검찰인사를 발표했다는 이른바 ‘청와대 패싱설’에 대해 “대통령 재가 없이 (박 장관이) 발표했다는 건 분명히 사실이 아니며, 이와 관련 신 수석이 박 장관에 대한 감찰을 요구했다는 보도 역시 신 수석에게 직접 확인했는데 ‘감찰을 건의 드린 적이 없다’라고 한다”고 밝혔다.

앞서 박 장관은 지난 7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유임시키고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를 이끈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을 서울 남부지검장으로 이동시키는 한편, 윤 총장의 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의 현장 복귀를 배제한 검찰 간부 인사를 전격 단행했다.

조율이 진행 중인 상태에서 박 장관이 인사를 발표하자 신 수석은 이에 반발해 사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의 거듭된 만류에 신 수석은 지난 18일부터 나흘간 휴가를 갖고 거취를 숙고했고, 이날 오전 정상 출근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