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현종 靑안보실 2차장 교체…후임에 김형진 서울시 국제관계대사

김현종 靑안보실 2차장 교체…후임에 김형진 서울시 국제관계대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1-20 16:44
업데이트 2021-01-20 16: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에 김형진(왼쪽) 서울시 국제관계대사를 내정했다. 김현종 현 2차장은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을 맡는다. 2021.1.20  청와대·서울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에 김형진(왼쪽) 서울시 국제관계대사를 내정했다. 김현종 현 2차장은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을 맡는다. 2021.1.20
청와대·서울신문
김현종, 대통령 외교안보특보로 옮겨
권익위 부위원장에 이정희 靑비서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에 김형진 서울시 국제관계대사를 내정했다.

김현종 현 2차장은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을 맡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차관급 인사를 발표했다.

김형진 신임 2차장은 외무고시(17회) 출신으로, 주미국 공사참사관, 외교부 북미1과장, 북미국장, 기획조정실장, 차관보, 주벨기에 대사 등의 요직을 거친 ‘미국통’이다.

김현종 현 2차장은 1년 11개월 만에 물러나 대통령 외교안보특보로 자리를 옮긴다.

이로써 외교라인의 핵심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김현종 2차장이 동시 교체됐다. 문 대통령은 앞서 이날 오전 강경화 장관의 후임으로 정의용 전 국가안보실장을 내정했다.

이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에 맞춰 외교라인을 새롭게 정비해 한반도 현안을 풀어나가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 이정희 전 한전 감사위원 내정
문 대통령,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 이정희 전 한전 감사위원 내정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새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 이정희 전 한국전력공사 상임감사위원을 내정했다. 2021.1.20
청와대 제공
또한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에 이정희 전 한국전력공사 상임감사위원을 발탁했다.

이정희 신임 권익위 부위원장은 사법고시(32회) 출신으로, 광주지방변호사회 회장, 대한변호사협회 부협회장,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 회장, 한국전력공사 상임감사위원 등을 지냈다.

아울러 청와대 제도개혁비서관에 이신남 정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중소벤처비서관에 이병헌 중소기업연구원장, 농해수비서관에 정기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정책보좌관을 각각 내정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