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두고 야권 단일화 줄다리기 계속…국민의힘·안철수의 ‘밀당’

안철수 두고 야권 단일화 줄다리기 계속…국민의힘·안철수의 ‘밀당’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1-09 06:50
업데이트 2021-01-09 0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 인사차 방문하는 유영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을 기다리고 있다. 2021.1.8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 인사차 방문하는 유영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을 기다리고 있다. 2021.1.8 연합뉴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4·7 재보선 승리를 위한 야권 단일화를 두고 연일 ‘수 싸움’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입당·합당 등의 가능성까지 열어두며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에 손을 내밀며 압박하고 있지만, 국민의당은 명확한 답을 내놓고 있지 않다. 빠른 시일 내의 안 대표의 결단이 나오지는 않을 것 같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인 정진석 의원과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이 만남을 갖는 등 물밑 접촉이 본격화되며 단일화 방식과 시기 등에 관심이 쏠린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8일 서울·부산 보궐선거 본경선에서 100% 여론조사를 적용하기로 했다. 공관위의 이러한 결정은 사실상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에 대한 러브콜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당원 투표 비율을 아예 없애 외부 인사들이 경선을 치를 수 있도록 문을 열었기 때문이다. 정진석 공관위원장은 이날 “안 대표의 지금 입장이 범야권 단일화 후보가 돼 기호 4번으로 출마하겠다는 것이라면 지지자들로부터 고개를 갸우뚱하게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안 대표의 용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안 대표의 입당을 거듭 촉구한 것이다. 연일 안 대표를 향해 입당 또는 합당에 대한 압박을 가하고 있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천관리위원회 회의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2021.1.8 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진석 공천관리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천관리위원회 회의 내용을 브리핑하고 있다. 2021.1.8 연합뉴스
그러나 안 대표 측은 입당에 대해 반대 뜻을 내비치고 있다.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은 이날 국민의힘 공관위의 결정에 대해 “안 대표와 단일화를 이뤄 보궐선거를 이기겠다는 강한 의지”라고 평가하면서도 “공당 대표가 탈당해서 경선에 참여할 수 있나. 정치적으로 실현 불가능한 얘기”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통합에 대한 공식입장이 없다고도 했다. 이어 “국민의힘 김종인 위원장은 입당하라고 하고, 정진석 위원장은 통합하자고 하는 등 두 분의 의견이 다르다”면서 “그 당의 공식입장이 없는데 왈가왈부할 거 없지 않느냐”고 되묻기도 했다.

이 때문에 오는 18일 후보 등록을 시작하는 국민의힘 경선 일정에 안 대표가 합류할 가능성이 희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 공관위원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안 대표뿐 아니라 누구든 입당을 해 경선을 하라는 게 일관된 우리 당의 입장”이라면서 “다만 안 대표의 경우, 근시일 내 입당이나 합당이라는 결정을 내리지 못할 것으로 보여서 우리 예비 경선이 끝날 무렵쯤 되어야 본격 논의가 이뤄지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그 외의 방법으로는 안 대표가 추후 본경선에 뒤늦게 합류하거나 국민의힘 외부에서 범야권 단일화 플랫폼 등이 마련되는 방안이 거론된다.

다만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내부에서 모두 보궐선거와 이후 대선 승리를 위해 통합 논의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 역시 적지 않은 만큼 물밑 접촉 등을 통해 향후 상황 등이 급변할 가능성도 있다. 지난 7일 정진석 공관위원장과 이태규 사무총장은 30분 정도 만남을 갖고 현안에 대해 이야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식적 만남이 아니라며 선을 그었지만 사실상 단일화 논의를 시작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의원간의 개별적 만남이지만 추후 당 차원의 공식적 수준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무성 전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입당, 합당 공방으로 ‘밀당’하는 모습에 국민들이 짜증낼까 걱정된다”면서 “김종인 비대위원장, 정진석 공관위원장, 안철수 대표가 서로 한 발짝 물러서서 양당 총장 협상 결과를 가지고 최종 담판을 하자”고 목소리를 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