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시 변호사협회, 트럼프에 서한…“전쟁 개시권한 없어”

뉴욕시 변호사협회, 트럼프에 서한…“전쟁 개시권한 없어”

입력 2017-10-14 09:21
수정 2017-10-14 09:2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핵무기·미사일 개발, 임박한 위협으로 간주할 수 없어”

뉴욕시 변호사협회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내 의회의 승인 없이 독자적으로 전쟁을 개시할 수 있는 권한이 없음을 지적했다고 미국의소리(VOA)방송이 14일 전했다.

뉴욕시 변협 국가안보위원회 마크 슐먼 의장은 VOA와 통화에서 “국내법 혹은 국제법의 승인을 받지 않고 전쟁을 서둘러 개시할 가능성을 우려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냈다”고 말했다.

VOA는 “편지는 실제로 미국에 공격이 가해지거나 공격이 임박하지 않았다면 대통령은 의회의 승인 없이 선제적 자위권을 발동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며 “이에 따라 단순한 수사적 엄포, 군사력 전개,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 자체는 임박한 위협으로 간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고 소개했다.

슐먼 의장은 “대통령은 미국에 대한 실제 공격이나 임박한 공격에 대응할 권한이 있지만, 이 범위를 넘어서면 미국 의회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욕시 변협은 의회에 전쟁선포권이 있음을 명시한 미국 헌법 1조 8절 11항을 대통령에게 전쟁개시권이 없다는 근거로 제시했으며, 대통령이 의회의 승인 없이 60일까지 해외에 미군을 파병할 수 있도록 한 ‘전쟁권한법’도 대규모 군사행동을 시작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고 VOA가 전했다.

VOA는 “(편지는) 2001년 9·11테러 이후 의회가 마련한 무력사용권은 북한에 대한 어떠한 군사행동권도 부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며 “북한의 경우에는 9·11테러 공격이나 중동의 알카에다, IS가 자행하는 테러와 연계됐다는 지적을 미국 정부로부터 받은 적이 없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욕시 변협은 2만5천여 명의 회원을 둔 뉴욕시 최대 법률조직으로 이번 편지는 전문위원회가 작성해 협회장의 검토를 거쳐 전체 회원을 대변해 발표됐다.

김용호 서울시의원, 용강중학교 인조잔디 운동장 완공식 축사 및 시설점검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호 시의원(국민의힘, 용산1)은 지난 27일 용산구 이촌1동 소재 용강중학교 인조잔디 운동장 완공식에 참석, 축사와 함께 시설점검을 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 의원을 비롯해 용강중학교 권충환 교장, 이태승 교감, 최광호 축구부장, 장태우 축구감독, 학교운영위원회 김민영 위원장, 축구부 학생 등 70여명이 참석하여 인조잔디 운동장 완공을 축하했다. 김 의원은 지난 7월 말에도 학교를 직접 방문해 공사 현장 및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등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꾸준히 관심을 기울여왔다. 용강중학교는 오랫동안 학생들의 체육활동 공간 개선을 위해 인조잔디운동장 조성을 숙원사업으로 추진해 왔으며, 학부모와 학교 관계자들의 지속적인 요청과 성원이 이어져 왔다. 김 의원은 인사말에서 “지난 연말 2025년도 서울시 예산 편성 과정에서 6억5천만 원이라는 큰 예산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도 있었지만, 이를 확보한 결과 지난 7월 초 공사를 착공할 수 있었고 오늘 드디어 완공을 보게 되어 감회가 깊다”며 “특히 인조잔디구장 건립을 오랫동안 염원해온 학교 관계자와 학부형들, 일반 학생들
thumbnail - 김용호 서울시의원, 용강중학교 인조잔디 운동장 완공식 축사 및 시설점검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