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김종인, 조찬회동…“潘, 전기 못만들면 함께하기 어려워”

박지원-김종인, 조찬회동…“潘, 전기 못만들면 함께하기 어려워”

입력 2017-01-25 11:16
업데이트 2017-01-25 1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 “결선투표제 필요성 설명”…金 “특정후보 제외하더라도 개헌해야” 文 겨냥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가 25일 조찬회동을 갖고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의 연대 여부와 개헌문제 등을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반 전 총장이 오늘 관훈토론회에서 전기를 만들지 않으면 이미 표명한 대로 여권으로 가서 앞으로 (함께하기)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이야기를 나눴다”면서 “제가 보는 시각과 비슷했다”고 전했다.

박 대표는 이어 “결정된 이야기는 없었고, 서로 의견교환을 했다는 정도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오후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입당과 창당, 연대 여부 등 자신의 정치적 진로에 대한 구상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박 대표는 “김 전 대표가 ‘어떠한 경우에도 우리가 정권교체에 포커스를 맞춰서 촛불민심을 저버리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그러기에 모두 모여서 함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씀했다”고 전했다.

이에 박 대표는 “저희도 열린 정당이기 때문에 다 들어온다고 하면 공정한 경선을 할 수 있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박 대표와 김 전 대표는 개헌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확인했다.

김 대표는 “특정 대선후보 측에서 개헌에 대해 미온적이기 때문에 그 세력을 제외하더라도 개헌이 가능하니까 박차를 가해야 하다”면서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하면서 “개헌이 되면 대통령 임기를 3년으로 줄여서라도 총선과 함께 다음 대통령을 선출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고 박 대표가 전했다.

이에 박 대표는 “저도 반드시 87년 체제를 종식시키고 촛불민심을 받들어서 제왕적 대통령제의 권한을 제한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면서 “18세 선거연령 인하와 결선투표제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고 말했다.

이어 두 사람은 개혁입법이 1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되지 않은 데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2월 임시국회에서의 개혁입법 처리에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박 대표는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을 설 연휴 전에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