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이희호 여사 예방 “DJ 정신 계승할 것”… “정권교체 역할 기대”

안철수, 이희호 여사 예방 “DJ 정신 계승할 것”… “정권교체 역할 기대”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1-04 13:43
업데이트 2016-01-04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희호 여사 예방한 안철수 의원
이희호 여사 예방한 안철수 의원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4일 서울 동교동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사저를 찾아 이희호 여사를 예방하고 새해 인사를 하고 있다. 2016. 01. 04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4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를 예방했다. 안 의원이 탈당한 뒤로 처음이다.
공식적으로는 새해 인사를 위한 일정이었지만 ‘안철수 신당’의 호남 지지를 얻기 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김동철·문병호·유성엽·임내현·황주홍 의원과 함께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교동 사저를 찾아 이 여사를 방문했다.
안 의원은 이 여사에게 세배를 한 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라고 말한 뒤 최근 골절상을 입은 이 여사의 건강 상태를 물었다.
이 여사가 “넘어지면서 의자를 붙잡은 게… 지금은 괜찮다”고 답하자 쾌유를 빌었다.
안 의원은 “저희가 새로 시작하게 됐다”면서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말씀하셨던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 발전, 그리고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정당을 꼭 이루겠다. 열심히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여사는 “좀 새 소식을 일구기 위해서 수고하는 것 같았어요”라고 답했고, 안 의원은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만들어보겠다”고 강조했다. 이 여사는 “잘 하시겠죠”라며 거듭 격려했다.
안 의원은 동행한 의원들에 대해 “여기 있는 의원들도 같이 힘을 합쳐서 해나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임내현 의원은 “김 전 대통령의 유업과 정신을 받들어서 호남 정치인으로서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문병호 의원도 “김 전 대토령이 새정치국민회의를 창당해서 정권을 창출했다”면서 “신당도 김 전 대통령의 정신을 받들어서 반드시 총선승리하고 대선승리해서 다시 한 번 여사님을 찾아 뵙겠다”고 말했다.
의원들은 그러면서 “오래오래 건강하셔서 내년 대선에서 다시 민주정부 이루는 걸 꼭 보셨으면 좋겠다”(김동철), “여사님께서 잘 이끌어주시면 제1당이 될 수 있을 것 같다”(유성엽)는 등 이 여사의 지지를 요청하기도 했다.
이 여사와 안 의원은 이후 20여분 비공개로 독대했다.
안 의원은 예방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여사가) 새해 덕담과 함께 신당이 정권교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많은 기대를 갖고 있다는 말씀도 해주셨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저희는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정당,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 발전, 그 두 축을 가장 중심에 두고 신당을 만들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다만 동교동계 탈당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안 의원의 방문은 지난 1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 여사를 예방했을 때와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더욱 주목된다.
이 여사는 문 대표를 만났을 당시 “올 한해 원하시는 게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짧은 덕담을 했고 문 대표의 말에 대답만 하는 정도였다. 비공개 대화도 없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