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北특별제안 거부…“얼토당토않고 진실성 결여”

정부, 北특별제안 거부…“얼토당토않고 진실성 결여”

입력 2014-07-01 00:00
업데이트 2014-07-01 17: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화 진정 원하면 핵 문제 해결 진정성 보여야”

정부는 1일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훈련 취소를 포함한 모든 군사적 적대행위 중단을 요구한 북한의 전날 ‘특별제안’을 사실상 거부하면서 핵문제 해결에 대한 진정성을 보일 것을 북한에 촉구했다.

정부는 이날 통일부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북한은 이른바 ‘국방위 특별제안’에서 남북 간 군사적 긴장 고조와 남북관계 경색 책임을 우리측에 전가하는 얼토당토 않은 주장과 진실성이 결여된 제안을 했다”고 비판했다.

정부는 “우리 국민은 물론 국제사회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이 한반도의 평화와 민족의 장래에 대한 근본적 위협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그럼에도 북측이 ‘특별제안’에서 어떠한 경우에도 핵-경제 병진노선을 포기하지 않겠다면서 평화적 분위기 조성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난했다.

정부는 “심지어 북측은 지난 1월 비방중상 중단을 먼저 제안하고서도 그에 대한 남북 간 합의를 스스로 깨뜨리고 우리 국가원수에 대한 극렬한 비방중상과 도발 위협을 계속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정부는 7.4 공동성명 등 남북 간 모든 합의를 존중하고 대화와 협력을 통해 신뢰를 바탕으로 남북관계를 실질적으로 진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특히 북한의 비방과 도발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우리 정부는 드레스덴 통일 구상을 통해 남북이 함께 평화통일을 위해 다양한 교류협력 사업을 제안하고 그 이행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북한이 한반도 평화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비방중상과 도발 위협을 중단함은 물론 한반도 평화에 대한 근본 위협인 핵 문제 해결에 진정성을 보여줘야 한다”면서 “평화통일 기반 구축을 위한 우리의 제안에 적극 호응하고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의 장에 성의있는 자세로 나오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도 이날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 “북측이 우리에게 마치 문제가 있다고 얘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내용상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 있다”고 밝혔다.

북한 국방위원회는 전날 소위 ‘특별제안’을 통해 ▲ 7월 4일부터 모든 군사적 적대 행위 전면 중지 ▲ 을지프리덤가디언(UF) 취소 ▲ 비방·중상 및 심리전 중지 등을 우리측에 요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