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병세 “북한, 핵실험 막는 게 가장 시급”

윤병세 “북한, 핵실험 막는 게 가장 시급”

입력 2014-07-01 00:00
업데이트 2014-07-01 1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이나데일리 기고 “통일 한반도, 국제사회 이익에 부합”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일 중국 영자지 차이나데일리에 기고한 글에서 “오늘날 가장 시급한 일은 북한의 새로운 핵실험을 막는 것이며 북한 핵무기와 운반능력의 고도화를 저지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한반도 통일과 세계평화’란 제목의 기고문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신뢰 외교’의 목적 달성에 가장 큰 장애물은 북한 핵 문제로 지난 수개월간 북한은 새로운 핵실험을 강행하겠다고 위협해 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기고문은 윤 장관이 세계 인사들의 의견을 전하는 매체인 ‘프로젝트 신디케이트’에 지난달 2일 자로 기고한 것을 차이나데일리가 1일 재인용한 것이다.

윤 장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3차례에 걸친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광범위한 제재를 부과하기 위한 일련의 결의를 채택했다”면서 “북한이 추가도발을 하면 유엔의 총력제재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한반도 평화는 취약한 상태에 있다”면서 우리 정부가 북한을 억지하기 위해 기울여온 외교적 노력도 소개했다.

윤 장관은 “동북아 역시 문제를 안고 있다”고 지적한 뒤 “부상하는 중국, 부활하는 일본, 강경 행보를 보이는 러시아, 시대착오적인 북한은 역내 상황을 복잡하게 하고 불확실성을 더하고 있다”면서 북한의 핵무기 추구는 특히 우려된다고

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동북아 정세와 관련, “역사, 영토, 해양안보를 둘러싼 점증하는 갈등은 국수주의의 부활과 함께 정치적 오판에 의해 군사적 대치를 촉발할 위험이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드레스덴 구상’을 통해 북한에 3가지 제안을 했다고 소개한 뒤 “이런 전략의 인도주의적 요소는 정치적, 안보적 고려와 무관하게 이행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이 이런 제안에 긍정적으로 반응해 오길 희망하고 있으며 이는 먼 여행을 향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윤 장관은 2015년을 유엔 창설 70주년인 동시에 남북한 입장에서는 분단 70주년의 아픔을 맞는 해라고 설명하면서 “통일은 우리가 계속 추구해야 할 중요한 목표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통일로 가는 길은 분명히 어려울 것이며 국제사회의 지원을 필요로 한다”면서도 “새로운, 통일된 한반도는 이웃국가들의 이익과 세계평화 번영 제고 측면에서 국제사회의 이익에도 부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동서독 통일을 이런 비전에 대한 선례로 소개하면서 “유엔에서 남북한의 2개 명패가 하나의 명패로 바뀔 날도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