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청문회서 시시비비 가려야”…김명수 의혹엔 뒤숭숭

與 “청문회서 시시비비 가려야”…김명수 의혹엔 뒤숭숭

입력 2014-07-01 00:00
업데이트 2014-07-01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청원 “논문표절에 칼럼까지 대필했다면 문제될 것”

새누리당은 1일 내주 전개될 본격적인 인사청문회 정국에 앞서 야당의 파상공세에 대한 차단막을 세우는 데 주력했다.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동숭동 국립국제교육원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동숭동 국립국제교육원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야당의 공세를 7·30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이득을 노린 의혹의 ‘생산’으로 규정하고, 인사청문회에서 제기된 의혹의 진위를 가리자고 맞섰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제가 있다면 통과를 못 시킨다는 것은 특정인을 염두에 두지 않은 원론적인 얘기”라면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청문회에서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는 게 기본적인 당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전날 “논문 표절이나 연구비 이런 것들에 문제가 있다면 통과를 못 시킨다”는 자신의 발언에 대한 확대해석을 경계한 것이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이 이번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 두 명과 플러스 알파를 낙마시키겠다면서 각종 의혹을 생산하고 있다”면서 “어떠한 형태의 구체적인 사실도 드러나지 않았는데 마치 사실인 것처럼 의혹이 확대 재생산되는 것은 상당히 유감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속단하지 말고 인사청문회에서 차분하게 본인의 해명 들어보고 그 해명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지 숙고해야 할 것”이라면서 “청문회가 진행되기도 전에 모든 게 확인된 것처럼 하면 결국 인사청문회는 무력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논문표절과 연구비 부정 수령을 포함한 각종 의혹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자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 사태가 재연되는 것 아니냐며 뒤숭숭한 분위기도 감지된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미국을 포함한 선진국에서도 논문을 제자와 공동 저자로 하기 때문에 청문회에서 소명하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제자가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후보자가 내부에서 신망을 잃은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지명됐던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도 내부 정보보고 아니면 알 수 없을 의혹이 결정타로 작용하면서 낙마한 장면을 우려한 것이다.

유력 당권 주자인 서청원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 “김 후보자에 대한 검증요청서가 국회에 제출됐고, 검증날짜도 잡혀있어 검증 과정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만약에 논문표절 뿐만 아니라 칼럼까지도 대필했다고 한다면 문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총리 후보자의 낙마 과정에서도 서 의원이 “청문회를 지켜보자”는 입장에서 나중에 ‘사퇴 촉구’로 바꾸면서 결정적 계기로 작용한 바 있다.

또 당내 일각에서는 김 후보자를 바둑의 ‘사석’(捨石)에 빗대는 시각도 있다. 요컨대 김 후보자에게 세간의 시선이 쏠린 동안 다른 후보자들에게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 가면서 청문회 통과를 수월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와 별도로 새누리당은 오후 국회에서 ‘새누리를 바꾸는 혁신위원회’ 첫 회의를 열어 쇄신 작업에 본격 착수한다.

윤상현 사무총장은 “새누리당이 혁신하면 생존하고, 혁신 못 하면 도태될 것”이라면서 “혁신위는 새누리당을 창조적으로 파괴하는 혁신의 청사진,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