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김명수 청문회는 시간낭비”…낙마공세 강화

野 “김명수 청문회는 시간낭비”…낙마공세 강화

입력 2014-07-01 00:00
업데이트 2014-07-01 1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사청문회 전 자진사퇴·지명철회 압박

새정치민주연합은 1일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전 자진사퇴나 지명철회를 공개 촉구했다.

새정치연합은 김 후보자의 논문 표절 등 빗발치는 의혹 제기로 새누리당에서조차 부정적 기류가 형성된 데 자신감을 얻어 화력을 집중하는 양상이다.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동숭동 국립국제교육원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동숭동 국립국제교육원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논문 표절왕’, ‘연구비 가로채기’, ‘칼럼대필’ 등 아이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는 인사를 국회로 보내 에너지를 소모하기에는 국회가 할 일이 너무 많다”며 사실상 ‘김명수 카드’의 철회를 요구했다.

이석현 국회부의장은 “장관 후보 역사상 가장 많은 논문을 베낀 분의 청문회를 해달라는 것은 국회를 모독하는 것이며 썩은 감자를 내놓고 사달라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국회가 그런 분의 청문회를 한다고 시간을 낭비해야겠나. 사퇴가 아니면 지명철회를 촉구한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김 후보자와 송광용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자,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사전검증만 제대로 했다면 내정조차 불가능한 인사들”이라며 공세의 범위를 넓혔다.

한정애 대변인은 현안브리핑에서 “’논문표절 제조기’라 불리는, 논문표절계의 새로운 지평을 연 양파같은 김 후보자를 어떻게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겠나”면서 “김기춘 비서실장 등 인사추천과 검증에 책임이 있는 참모진에 대한 문책을 단행하라”고 촉구했다.

유은혜 원내대변인도 “김 후보자는 적폐의 상징”이라면서 “사회부총리는 언감생심이요, 대한민국 교육의 수장도 절대 맡길 수 없다는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논평했다.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분을 찾는 게 쉽지 않았다’며 인사청문회 제도개선을 주장한 박근혜 대통령의 전날 발언에 대해서도 ‘적반하장’이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김재윤 전략홍보본부장은 “검증기준을 통과할 사람을 찾기 어렵다는 말은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며 “소위 말하는 비선라인, 골든라인이라는 불투명한 인사시스템과 부실한 검증시스템이 문제다. 국민과 제도 탓이 아니라 대통령의 탓”이라고 반박했다.

김 후보자에 대한 추가 의혹도 제기됐다. 윤관석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 “직업과 소득이 없는 김 후보자 부인 명의 예금계좌에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총 1억4천만원이 예치돼 수상한 돈거래가 의심된다”며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또 유승희 의원은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를 겨냥, “최 후보자가 2000년 7천200만원에 매입한 골프회원권을 2012년 1억5천100만원에 매도해 110%의 수익을 올렸다”면서 “1987년 매입한 부인 명의의 강남구 삼성동 아파트도 재건축으로 시세가 30배 가까이 상승했다”며 양도소득세 납부 여부를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