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기 국무총리 후보 하마평 누구누구? 한광옥, 안대희, 이장무, 김성호, 한덕수, 김문수까지

차기 국무총리 후보 하마평 누구누구? 한광옥, 안대희, 이장무, 김성호, 한덕수, 김문수까지

입력 2014-05-21 00:00
업데이트 2014-05-21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세월호 관련 긴급현안 질의 답변에 나선 정홍원 국무총리.
세월호 관련 긴급현안 질의 답변에 나선 정홍원 국무총리. 정홍원국무총리가 2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세월호관련 긴급현안 질의에서 한명숙 새정치민주연합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호정 기자 hojeong@seoul.co.kr


‘차기 국무총리 후보’ ‘안대희 한광옥 이장무 김성호 한덕수 김문수’

차기 국무총리 후보로 안대희, 한광옥, 이장무, 김성호, 한덕수, 김문수 등의 인사가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아랍에미리트(UAE) 방문을 마치고 귀국함에 따라 청와대에서는 대국민담화의 내용을 행동에 옮기는 등 세월호 참사 수습에 힘쓸 것으로 보인다. 특히 후임총리 인선이 주목된다.

앞서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19일 브리핑에서 “총리 인선과 후속개각은 UAE 실무방문에서 박 대통령이 돌아온 뒤에 있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3주 전에 사표를 제출한 점을 감안하면 이미 박 대통령이 후임 총리인선을 진행했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이르면 이날 정 총리의 사표를 수리하고 조만간 후임 총리를 지명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날 국회에서는 세월호 참사 관련 긴급현안질문이 이틀째 열리고 있는 만큼 사표 수리가 되더라도 이날 오후 늦게 처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세월호 정국 속에서 ‘국민통합형 인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총리 후보로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이 급부상하고 있다. 이 밖에 안대희 전 대법관, 이장무 전 서울대 총장, 김성호 전 국정원장, 한덕수 무역협회장 등도 총리 후보다. 새누리당에서는 차기 주자이면서 비박(비박근혜)계 인사인 김문수 경기지사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