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참사] 朴대통령 ‘할머니 위로’ 연출 의혹… 靑·할머니는 “아니다”

[세월호 참사] 朴대통령 ‘할머니 위로’ 연출 의혹… 靑·할머니는 “아니다”

입력 2014-05-01 00:00
업데이트 2014-05-01 0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합동분향소 방문 때 모습 논란 시끌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사고 희생자 정부 합동분향소를 방문했던 지난 29일 한 할머니를 위로한 모습이 연출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날 오전 박 대통령이 분향소를 방문할 당시 유족으로 보이는 한 할머니가 다가와 울면서 말을 건네자 박 대통령도 어깨를 감싸며 위로했다. 그러나 이 할머니가 분향소에서 일정한 거리를 두고 박 대통령을 따라다녔고, 조문객으로 줄을 서 있던 영상까지 나돌며 네티즌들 사이에서 30일 ‘연출된 것 아니냐’는 논란이 본격화됐다.

이와 관련해 경기 안산 단원고 피해 학생의 유족이자 유가족대책위원회 공동대표인 유경근씨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실제 유가족이라면 실례가 되겠지만 이 할머니에 대해 어느 분인가 하고 수소문을 해 봤는데 희한하게도 아는 분이 없다”고 말해 연출 의혹에 불을 지폈다. 특히 박 대통령을 지지하는 모임인 박사모 소속 회원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연출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급속히 확산됐다.

그러나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연출을 해서 득 될 것이 아무것도 없고 연출을 했다면 밝혀지지 않을 것도 아니다”라며 부인했다. 민 대변인은 “분향소에는 조문객, 유가족, 일반인이 다 섞여 있어 누가 누구인지 알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 가운데 한 분이 박 대통령께 다가와 인사한 것”이라며 “연출은 절대 아니다”라고 일축했으나 의혹이 해소되지는 않았다.

의혹은 이날 뒤늦게 당사자의 인터뷰가 공개되면서 일시에 풀렸다. 이 할머니는 “동네 주민으로, 대통령의 방문 사실을 모른 채 조문하러 왔다가 대통령을 만났고 사진에 찍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청와대는 “진도 방문에서도 울고 있는 아이를 대통령이 위로했는데 병원에 있는 아픈 아이를 데려다가 연출했다는 보도가 나와 그 가족이 (연출 주장) 내용을 부인하고 항의한 적이 있다”며 “이번에도 사실이 아닌 내용이 퍼뜨려지고 확산되는 것은 우리 사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4-05-0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