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우여 “선거 각당이 치러야…국회직 국회 전념해야”

황우여 “선거 각당이 치러야…국회직 국회 전념해야”

입력 2014-01-14 00:00
업데이트 2014-01-14 1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헌 당장 추진은 우려 많아…신중하게 해야”지방선거 현역 중진차출론에 부정적 입장 밝혀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1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안철수 신당’에 대해 “제3당에 대한 국민 욕구가 있는 것은 기존 정당에는 부끄러운 일”이라면서 “국민 앞에 옷깃을 여미고 다시 정비하라는 목소리로 저희가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안철수 신당과 민주당의 야권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후유증이 국민에게 돌아간다”면서 “선거는 각 당이 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개헌 문제와 관련해선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당장 추진하는 것은 우려가 많다”면서 신중론을 제기했고, 6·4지방선거 중진 차출론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국회직을 가진 분은 국회에 전념해야 한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주요 내용.

--새누리당이 각종 현안에서 지나치게 야당에 끌려 다니는 것 아닌지, 정치력 부재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있는데.

▲ 우리가 협의민주주의를 해 나가야 한다. 사실은 야당 대표와 자주 만난다. 조용한 가운데 새로운 협의 민주주의를 펼쳐나가는 과정이라고 봐줬으면 한다.

--안철수 신당의 파괴력은 어떻게 보는지, 안철수 신당이 제3세력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았을 때의 대처 방안은.

▲ 제3당에 대한 욕구가 있는 것은 여야를 막론하고 부끄러운 일이다. 국민 앞에 옷깃을 여미고 다시 정비하라는 목소리로 저희가 받아들여야 한다. 선거는 정당의 최대 임무이고 기능이기 때문에 선거는 각 당이 치러야 한다. 연대할 때의 후유증은 결국 국민의 몫으로 돌아가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같은 높이의 연대라면 당을 하나로 하는 게 옳고, 다른 것(수준)의 연대라면 후유증이 크다는 지적을 해 드리고 싶다. 선거만을 위해 연대하는 것은 마치 보기도 좋고 먹을 만하고 지혜롭게 할만하다고 해서 따먹었던 금단의 사과다. 그렇게 저는 큰 경고를 하고 싶다.

--세간에 여당이 너무 청와대 입장만 살피고 눈치를 보느라 당·청 관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소통이 안 된다는 지적이 있다.

▲ 제가 많이 부족한 사람인 것은 확실하다. 근데 헌법기관이나 헌법의 존엄한 지위에 있는 국민, 당원에 대해서는 가급적 제가 섬기는 자세를 취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요란하게 하는 것을 상당히 꺼리고 있다. 그래서 제가 당을 성공적으로 섬길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당청 관계는 저희가 사실 여러 가지로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다. 정부와 당은 당정회의를 거의 매주 하고 있다. 당 대표는 당을 중심으로 해서 넓게 두텁게 대통령을 지원해 드리고 필요할 때는 당의 목소리 내고 하는 일을 총지휘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대통령과는 당 대표로서 필요할 때 수시로 전화로도 의논한다. 이제 새해도 됐으니까 한번 공개리에 여야가 같이 만나는 것도 좋고, 그런 모습을 한번 보여 드려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

--조기 전당대회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또 지방선거 인물난에 대한 생각은.

▲ 전당대회는 3가지 정도 원칙에 따라 치러야 한다는 마음을 갖고 있다. 첫째 당의 안정은 정부 안정과 연계돼 있다. 당의 안정에 대해 당 대표로서 늘 유념하고 있다. 둘째 원활한 민주적 당권교체가 이뤄져야 한다. 그래야 권위가 살아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방선거의 걸림돌 돼서는 안 된다. 이런 원칙을 견지하면서 지도부를 중심으로 당의 의견을 수렴 중이다.

지금 언론에 표출되거나 간간이 나오는 목소리는 중간단계이고 최종 결정은 아직은 내려지지 않고 있다. 급하게 표출되면 정초부터 혼란의 빌미가 될 수도 있다. 당 대표로서, 물러나야 하는 사람으로서 당의 큰 흐름에 절대복종하고 따르겠다.

지방선거 걱정하는데 당에 인재가 풍부하다. 인물난이다, 어렵다 그렇게 생각한 적 없다. 기본적으로 국회직을 가진 분은 국회에 전념해야 한다고 본다. 일반적, 원칙적 입장으로는 국회직은 국회의 임기, 행정직은 행정의 임기를 충실하게 하는 것이 국민의 뜻에 합당하다.

--개헌 논의를 주도적으로 할 의향은.

▲ 개헌 논의는 17대 국회부터 쭉 해 왔고 많은 게 축적돼 있다. 이제는 그 시기와 내용에 대한 선택의 때가 가까워져 오고 있다고 저도 생각한다. 통일에 대비한다든지 현재 급격히 변천하는 여러 가지 정치 상황이나 우리 민주주의 발전과정, 국가의 규모나 여러 가지 국가의 기능에 따라서 거기에 맞는 헌법을 갖추는 게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은 많은 국민이 하고 정치권에서도 다수가 하고 있다. 국회 내에도 의원끼리 연구모임이 있고 강창희 국회의장도 자문위원회를 만들어서 하겠다고 했다. 그런 추이를 보면서 하겠다

그러나 이것을 급격히 하고, 또 여기에 큰 방점을 두고 당장 추진한다는 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많이 있다. 국민, 국회, 대통령 등 개헌에 관여하는 3개의 축이 공감대를 잘 형성해 나가면서 신중하게 해야 한다. 헌법이라는 게 한번 손대면 30년, 50년 때에 따라서는 100여년 넘게 유지돼야 하는 것이므로 잘 정리하면서 판단해 나가야 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