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의협 파업 명분없어” vs 野 “영리화 철회해야”

與 “의협 파업 명분없어” vs 野 “영리화 철회해야”

입력 2014-01-11 00:00
업데이트 2014-01-11 1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는 11일 정부의 의료 분야 투자활성화 대책에 등에 반발해 집단 휴진돌입 여부를 논의하는 대한의사협회를 비판하면서도 사안의 해결 방안에는 이견을 보였다.

의사협회는 이날 오후 ‘의료제도 바로세우기 전국 의사 총파업 출정식’을 열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원격의료, 의료법인의 영리 자법인을 통한 영리활동 확대, 건강보험제도 개혁 등 현안에 대한 대책을 협의한다.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국민의 편의를 위해 추진하는 정책을 민영화라고 우기며 파업하겠다는 것은 명분도 없고 국민의 불편만 초래한다”고 비판했다.

유 대변인은 “원격진료나 영리법인 자회사 설립 허용 등과 같은 의료서비스 규제 완화는 민영화와 아무 관계없다”며 “정책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비판은 할 수 있으나 파업까지 하는 것은 억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의사협회는 명분 없는 파업 계획을 지금이라도 철회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의료영리화 저지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김용익 의원도 구두논평에서 “의사들의 진료 거부는 필연적으로 국민의 불편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가급적 파업 사태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그러나 “정부는 진주의료원 폐업, 수서발 KTX 민영화 등에 이어 의료 영리화 논의와 관련해서도 국민이 납득할만한 해명을 못하고 회피 전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파업 논의의 원인이 된 의료영리화 방안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근 수석부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민주당은 의료영리화 저지 활동의 구심점 역할을 하겠다”면서도 “의협의 총파업 논의를 국민의 눈높이에서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