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성갑 재보선 ‘빅매치’되나

화성갑 재보선 ‘빅매치’되나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 서청원 공천 가능성… 패배땐 靑까지 후폭풍 野, 손학규 출마 고민… 對與 공세에 제동 우려도

10·30 재·보선이 규모는 초미니지만 정치적 의미는 날로 커져 가고 있다. 무엇보다 경기 화성갑 때문이다. 새누리당에서는 서청원 새누리당 상임고문의 공천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8개월여의 독일 연수를 마치고 귀국한 손학규 민주당 상임고문의 출마 가능성 때문에 고민 중이다. ‘재·보선은 여권 중진의 무덤’이라는 징크스가 재현된다면 그 충격은 당은 물론 청와대까지 미칠 가능성이 커진다. 가뜩이나 청와대의 의중이 공천을 결정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중이다. 후보가 서 고문만 아니면 이 같은 정치적 부담은 아예 고민할 필요도 없다는 목소리도 나오지만 대세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도 고민이 없는 것은 아니다. 손 고문이 패배하는 경우가 문제다. 기초노령연금 등 공약 후퇴 논란에 ‘진영 전 보건복지부 장관의 항명 파동’ ‘채동욱 전 검찰총장 찍어내기 인사’ 등 야권에 유리한 이슈가 줄줄이 깔려 있는데도 승리를 거두지 못할 때는 엄청난 후폭풍을 겪을 수 있다. 거꾸로 악재를 겪는 박근혜 정부를 도와주는 꼴이 될 수 있다. 화성갑이 2007년 4·25 재·보선 이후 새누리당의 강세 지역이라는 점도 부담이다. 당 핵심 인사는 30일 “괜히 판만 키웠다가 지고 나면 ‘대여(對與) 공세 드라이브’만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게 사실”이라고 털어놓았다.

이런 점에서 여야 지도부는 이번 선거를 ‘그냥 조용히 치렀으면’ 하는 바람이 없는 것도 아니다. 새누리당은 손 고문의 출마 가능성을 이리저리 재보는 눈치고, 민주당은 새누리당이 어떤 결정을 할지를 지켜보는 중이다.

안철수 무소속 의원 측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안 의원의 공보담당인 금태섭 변호사가 화성갑 출마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화성갑에서 후보를 안 낸다고 한 적은 없다. 금 변호사가 출마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면서 “서 고문과 손 고문 등 양당의 공천 움직임을 계속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효섭 기자 newworld@seoul.co.kr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3-10-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