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이번엔 ‘광명성’ 위성 소재 동요 영상 유튜브에

北, 이번엔 ‘광명성’ 위성 소재 동요 영상 유튜브에

입력 2013-02-15 00:00
업데이트 2013-02-15 1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북한의 ‘뉴욕 폭격’ 동영상에 이어 지난해 말 북한이 발사한 인공위성 ‘광명성’을 소재로 한 동요 동영상이 인터넷에 등장했다.

이미지 확대
최근 북한의 ‘뉴욕 폭격’ 동영상에 이어 지난해 말 북한이 발사한 인공위성 ‘광명성’을 소재로 한 동요 동영상이 인터넷에 등장했다. 15일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는 북한의 조선중앙방송(KCTV)이 북한 어린이들을 위한 동요와 배경화면을 담은 동영상 편집물이 올라와 있다. 연합뉴스
최근 북한의 ‘뉴욕 폭격’ 동영상에 이어 지난해 말 북한이 발사한 인공위성 ‘광명성’을 소재로 한 동요 동영상이 인터넷에 등장했다. 15일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는 북한의 조선중앙방송(KCTV)이 북한 어린이들을 위한 동요와 배경화면을 담은 동영상 편집물이 올라와 있다.
연합뉴스
15일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는 북한의 조선중앙방송(KCTV)이 북한 어린이들을 위한 동요와 배경화면을 담은 동영상 편집물이 올라와 있다.

조선중앙방송이 지난 12일 올린 것으로 돼 있는 이 동영상에는 북한이 발사한 광명성 위성을 언급한 ‘위성으로 저 우주를 꽉 채울테야’라는 제목의 노래가 포함됐다.

이 노래의 가사 중에는 “광명성 위성 자랑 넘치는 하늘은 푸른 꿈 펼치여갈 나의 활무대...(중략) 5점의 큰 날개를 더 활짝 펼치고 우주의 정복자로 자라날테야”라는 구절이 담겨 있다.

또 이 노래의 동영상에는 교복을 입은 남학생이 독창하는 모습 뒤로 로켓과 위성이 우주를 날아가거나 지구 상공에 위성이 떠 있는 그림이 배경화면으로 등장한다.

이는 광명성 3호 2호기의 발사 성공을 어린이들의 동요 소재로까지 활용함으로써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 강국’의 위상을 선전하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북한은 최근 한 남성이 꿈속에서 스페이스 셔틀 ‘광명성 21호’를 타고 우주를 날아가면서 미국 뉴욕의 고층 건물과 성조기가 불타는 광경을 내려다본다는 내용이 담긴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화제를 불러모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