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당선인 “통일노력 근본목적 한반도 삶의 질 제고”

朴당선인 “통일노력 근본목적 한반도 삶의 질 제고”

입력 2013-02-01 00:00
업데이트 2013-02-01 17: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하원 외교위원장 접견…”북한 인권문제에 많은 관심””朴당선인, 이른 시일내 방미 기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1일 “통일을 위해 노력하는 근본목적은 한반도 전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자유와 인권을 확장하고 신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이날 오후 서울 통의동 집무실에서 에드 로이스(공화·캘리포니아)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을 비롯한 미국 의회 대표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당선인은 국군포로 문제와 관련, “조기송환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 중 하나”라면서 “남북대화에서도 우선 순위의 하나로 조기송환 문제 등에 대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북한 인권 문제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로이스 위원장에게 특별히 감사를 표시했다.

로이스 위원장은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한국전쟁으로 분단을 겪고 있는 이산가족을 생각해야 한다”면서 이산가족 상봉과 북한에 있는 국군포로 송환, 인권침해 방지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로이스 위원장은 “박 당선인의 대통령 당선을 다시한번 축하한다”면서 이른 시일 내에 미국을 방문해 주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접견에 배석한 박선규 당선인 대변인이 과거 워싱턴의 사무실에서 약 10개월간 인턴으로 근무한 적이 있다고 반가움을 표시하자 박 당선인은 “세상이 참 좁다는 속담이 영어에도 있느냐”, “이 세상에서 만날 수 없는 것은 산밖에 없다는 얘기도 있다”면서 관심을 나타냈다.

방한 대표단은 로이스 위원장과 하원 외교위 민주당 간사인 엘리엇 앵글(뉴욕) 의원, 대표적 지한파로 아시아·태평양소위 민주당 간사인 팔레오마베가(민주·사모아) 의원 등 외교위와 다른 상임위 중진 의원들로 구성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