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잠적’했던 김무성과 집무실에서…

박근혜, ‘잠적’했던 김무성과 집무실에서…

입력 2013-01-19 00:00
업데이트 2013-01-1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약 수정은 시기상조… 새 정부 출범후 할 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새누리당을 비롯해 정치권 일각에서 거론되는 ‘대선공약 수정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내 집무실에서 스위스 다보스포럼 특사로 파견되는 이인제 전 공동선대위원장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 내 집무실에서 스위스 다보스포럼 특사로 파견되는 이인제 전 공동선대위원장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 당선인은 17∼18일 이틀에 걸쳐 대선 기간 각 지역의 선거운동을 총괄한 새누리당 지역 선대위원장들과 오찬을 함께하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박 당선인의 이날 발언은 ‘박근혜 복지’의 현실성을 둘러싼 논란을 차단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로 풀이된다. 실현 가능성이란 의심의 시선을 초기에 불식시킴으로써 재원 논란을 최소화한다는 의지가 실려있다.

박 당선인은 전날 낮 시내 한 음식점에서 수도권과 호남권, 강원 지역 선대위원장 20여명과 이날 부산·울산·경남(PK)과 충청권 지역 선대위원장 30여명과 잇달아 오찬했다.

박 당선인은 이 자리에서 “대선 때 공약한 것을 지금 와서 된다, 안 된다 얘기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그런 것은 새 정부가 출범한 뒤에 할 일이지 지금 정당이나 언론 등 밖에서 가타부타 얘기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과 심재철 최고위원 등 당 일각과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공약 우선순위 재조정론이나 대형 예산이 수반되는 공약의 속도조절 또는 출구전략론 등을 일축하는 동시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대선 공약을 가급적 지키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박 당선인의 이런 의지는 정부 업무보고 청취를 끝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정과제 마련 작업에 그대로 반영될 전망이다.

박 당선인은 “선거 때 약속하고 지키지 않으면 어떻게 하겠느냐”고 반문한 데 이어 “국민과의 약속을 잘 지켜야 정부에 대한 신뢰가 쌓일 것”이라며 “약속한 것은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당선인은 “공약을 꼭 지켜서 국민이 실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는 언급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신의 브랜드인 ‘신뢰정치’의 기조가 새정부부터 흔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정치적 메시지를 던지는 동시에 인수위와 새누리당 간의 엇박자 지적에 대한 엄중 경고 차원이다.

앞서 박 당선인은 이날 오후 서울 통의동 당선인 집무실에서 김무성 전 중앙선대위 총괄본부장 등 중국에 파견되는 특사단을 접견한 자리에서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해 변화해 나갈 수 있도록 중국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을 중국 지도부에 잘 설명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당선인은 “북한에 대한 우리의 목표는 세계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북한이 변화해 나가는 것이 가장 핵심”이라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중국과 우리의 긴밀한 협력 관계는 앞으로 우리가 추구하는 동북아 경제공동체 및 동아시아 공동체라는 비전을 실현하는 데 초석이 될 것”이라면서 특사단이 중국과의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가 진정성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초석을 놓아 달라고 요청했다.

김 단장과 심윤조·조원진 새누리당 의원, 한석희 연세대 국제대학원 교수로 구성된 특사단은 오는 22~24일 중국에 파견된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