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비대위는 ‘비상대기위?’…닷새째 제자리걸음

민주 비대위는 ‘비상대기위?’…닷새째 제자리걸음

입력 2013-01-17 00:00
업데이트 2013-01-17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부 비대위원 인선난에 대선평가ㆍ정치혁신위도 구성못해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 체제가 17일 닷새째를 맞이했지만 아직 제 가동을 못 하고 있다.

외부 비대위원 2명의 인선이 여전히 막막한데다, 비대위의 핵심 과제인 대선평가위와 전대준비위, 정치혁신위 등의 구성 역시 윤곽조차 그리지 못하고 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지난 16일 비대위 회의에서 “최대한 빨리 가동할 것”이라고 밝히고 내부적으로도 내주 초부터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갈 계획이지만, 착수 시점을 단정하기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비대위는 이날 저녁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인선 작업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비대위원들은 이 자리에서 인선에 난항을 겪는 2명의 외부 비대위원에 대해 각각 인사를 추천해 논의하기로 했다.

현재 비대위는 외부 비대위원 2명을 각각 대선평가위원장과 정치혁신위원장으로 영입할 것을 염두에 두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비대위 한 관계자는 “대선평가위원장과 정치혁신위원장에는 관심을 두는 외부 인사들이 있지만, 이들이 비대위원 겸임을 부담스러워 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비대위는 비대위원과 각 분과 위원장을 분리해 인선하는 것도 고려 중이다.

문 비대위원장은 의총에서 비대위 활동에 대한 고충을 털어놓기도 했다. 그는 “비대위가 도깨비 방망이를 가진 것도, 알라딘 요술램프를 가진 것도, 흥부가 박타는 것도 아니다”면서 “‘박근혜식 비대위’가 될 수도 없고 그렇게 해서도 안된다”고 말했다.

비공개 간담회에서는 지난해 4ㆍ11 총선에 대한 민주정책연구소의 비공개 평가보고서가 배포돼 관련한 논의가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평가보고서는 총선 직후 문성근 대표 대행 시절 작성됐으나, 이후 새 지도부 체제가 들어선 뒤 당내에서도 ‘밀봉’돼 활용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평가보고서는 야당의 전략적 실패를 여당의 승리 요인으로 규정하고 공천실패와 야권연대, 중간층 공략 실패, ‘MB 심판론’의 전략부재 등도 함께 지적했다.

이 같은 내용은 사실상 민주당의 대선 패배의 요인으로 지목된 문제점들과 유사하다.

한 비대위원은 “대선 전 평가보고서를 활용하지 못한 게 안타깝다”면서 “왜 평가보고서가 소리소문없이 사장됐는지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

의총에서도 대선 패배에 대한 지적이 제기됐다. 김동철 비대위원은 “우리가 가진 편견과 오만과 독선이 장점을 다 갉아먹고 있다. 겸손해져야 한다”고, 문병호 비대위원은 “‘개그콘서트’의 ‘불편한 진실’을 좋아한다. 의원들이나 당원들에게 불편한 말씀을 드릴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