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당선인 “한미동맹,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해야”

朴당선인 “한미동맹,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해야”

입력 2013-01-16 00:00
업데이트 2013-01-16 16: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대표단 접견..캠벨 “굳건한 신뢰 바탕, 새로운 협력관계 구축해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16일 “한미간 동맹관계가 21세기형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더욱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박 당선인은 이날 오후 서울 통의동 집무실에서 커트 캠벨 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가 이끄는 미국 정부 대표단과 만나 “우리 양국이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야 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박 당선인은 “올해가 한미 동맹 60주년을 기념하는 해”라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이루게 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굳건한 한미 동맹이었다”고 평가했다.

박 당선인은 현재 누리고 있는 자유와 경제발전 등이 저절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한미 양국이 도전과 어려움을 함께 이겨낸 결과라고도 했다.

캠벨 차관보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의 축하 서신 전달하면서 “차기 정부 인사들을 만나 한미 관계가 신뢰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이끌고 가자는 결의를 강조하기 위해서 방한했다”고 말했다.

이날 접견에는 캠벨 차관보와 대니얼 러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 마크 리퍼트 국방부 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도 함께했다.

리퍼트 차관보는 “한미 동맹이 우리의 안보 관계의 기반”이라면서 “미국은 대통령을 비롯해 국방부 장관, 미군의 모든 인사가 차기 정부와 함께 준비태세나 군의 전력, 안보 상황에서 한국과의 관계를 심화·강화시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