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오, 대선출마 공식 선언…”가난한 대통령으로 행복한 국민 만들 것”

이재오, 대선출마 공식 선언…”가난한 대통령으로 행복한 국민 만들 것”

입력 2012-05-10 00:00
업데이트 2012-05-10 09: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이 10일 “가난한 대통령으로 행복한 국민을 만들겠다”며 대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이미지 확대
이재오 의원
이재오 의원
이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동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으로는 정의로운 국가와 공평한 사회를 만들고, 밖으로는 동북아의 평화번영공동체를 구성해 경제적·문화적인 영토를 넓혀 세계 중심국가를 건설하겠다”며 “이런 구상을 현실로 옮기기 위해, 오늘 18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우리는 지금 분명 구시대와 새시대의 가치가 충돌하는 현장에 살고 있다”며 “이러한 신구 가치 간의 충돌은 늘 반복되는 역사적인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이러한 가치 충돌의 현장을 회피할 것이 아니라 용기 있게 직시해야 한다”며 “국민적인 공감대 속에서 지혜와 용기의 리더십을 발휘하여 새로운 시대를 열고, 새로운 문명사를 창출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저는 지난 정권들이 저지른 과오와 모순을 다시금 반복하지 않겠다”며 “보다 성숙한 내용적·실질적 민주주의의 시대를 열겠다. 어둠의 구시대를 마감하고 빛의 새 시대로 넘어가는 다리가 되고 새로운 문명과 가치의 시대를 여는 안내자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이 의원은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로 개헌 ▲비효율적인 행정 구조 개편 ▲부정부패 척결 ▲남북대표부 설치 ▲공동체적 시장경제 실현 등으로 이뤄진 ‘국가대혁신 5대 방안’을 제시했다.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로 개헌은 현행 5년 단임 대통령제의 구조적 한계로 지적되는 대통령 1인에게 집중된 절대권력을 대통령과 총리가 분점해 대통령은 외교·국방·통일 등의 권한을 갖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이 의원은 또 개헌을 통해 대통령과 국회의원의 선거주기를 일치시켜 정치안정을 도모코자 자신의 18대 대통령임기를 3년으로 단축할 것임을 강력 시사했다.

비효율적인 행정 구조 개편에 대해서는 3단계 행정계층구조를 ‘중앙정부·자치시’의 2단계 구조로 개편함과 동시에 국회의원 총수를 200명으로 축소하는 선거제도 혁신을 통해 중앙의 비대한 권력을 지방으로 이양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부정부패 척결과 관련, 이 의원은 “지금 부패의 썩은 냄새가 나라 곳곳에 진동하고 있다”며 “부정부패는 오래된 관행으로 일종의 문화처럼 우리 사회에 자리 잡고 있다. 부정부패 척결은 국가의 명운이 달린 너무나 중차대한 국가적인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부정부패 척결을 위해 대통령·친인척·측근 및 고위공직자들의 부패문제를 전담하는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신설을 주장했다.

아울러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고 한반도의 평화를 앞당기기 위해 ‘남북대표부 설치’도 제안했다.

이 의원은 “남북 간의 군사적 갈등과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남북대표부’를 설치해 한반도의 평화정착을 앞당기겠다”며 “’남북 군비의 단계적 감축’을 추진하고, ‘남북 간 자유왕래’를 점진적으로 실시해 민족의 동질성이 회복될 수 있는 기틀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산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 북한, 러시아, 중국을 거쳐 중앙아시아와 유럽으로 향하는 3개의 고속철도를 비롯해 태평양 시대의 유산과 대륙시대의 미래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건설하겠다”면서 “통일은 우리 민족의 미래자산이다. 궁극적으로는 북한이 개혁과 개방으로 나오도록 이끌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공동체적 시장경제 실현을 통해 양극화를 해소하고, 청년 및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만전을 기할 것임을 다짐했다.

한편 이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친 직후 서울 동작동으로 이동해 국립현충원을 참배하고 고(故) 이승만·박정희, 김대중 전직 대통령의 묘역을 방문할 예정이다.

뉴시스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