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정치 결심하고 ‘고민’이라 안해”

안철수 “정치 결심하고 ‘고민’이라 안해”

입력 2012-01-11 00:00
업데이트 2012-01-1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글 회장과 ‘혁신’등 환담

미국을 방문 중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9일(현지시간) 구글의 에릭 슈밋 회장을 만나 한국의 개혁과 변화에 앞장서고 싶다는 속내를 내비쳤다.

이미지 확대
미국을 방문 중인 안철수(왼쪽)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9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구글 본사를 찾아 에릭 슈밋 회장과 대화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연합뉴스
미국을 방문 중인 안철수(왼쪽)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9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구글 본사를 찾아 에릭 슈밋 회장과 대화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연합뉴스
안 원장은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구글 본사를 찾아 슈밋 회장과 1시간여 동안 혁신과 상생, 고용, 기부 등을 주제로 환담을 나눴다. 안 원장은 슈밋 회장과의 대화 내용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견해도 풀어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 문제가 대표적이다. 안 원장은 “슈밋 회장에게 물어보니 실리콘밸리에서는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불공정한 거래를 하는 일은 없다고 하면서 일종의 ‘문화’라고 말했다.”고 소개한 뒤 “정부 규제나 제도보다는 인식의 확립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신자유주의 폐단에 대해서도 말을 꺼냈다. 그는 “가장 큰 문제는 ‘고용 없는 성장’”이라면서 “불가피한 면이 있지만 조금만 관심을 두고 노력한다면 어느 정도 해결 가능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안 원장은 ‘한국 사회에서 가장 민감한 기업 생태계와 고용 창출을 주제로 대화를 나눈 것은 정치적 목적에서가 아니냐.’는 질문에 “의도적인 질문이 아니라 기업의 혁신 등을 얘기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대화가 옮겨 갔을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특히 미국으로 떠나던 날 인천공항에서 “열정을 갖고 계속 어려운 일을 이겨나갈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해 정치 참여를 저울질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언론의 해석이 나오기도 했는데 안 원장은 이 같은 해석에 당혹감을 느꼈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안 원장은 “고민을 할 때 고민이라는 단어를 쓴다. 미리 정해놓고 나서 수순을 밟기 위해 고민이라는 단어를 쓰는 사람이 아니다. 그게 내 어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안 원장은 “지금도 고민 중”이라며 여운을 남겼다.

안 원장은 9~10일 스탠퍼드대와 버클리 캘리포니아주립대에서 서울대 교수 채용을 위한 면접을 하고, 11일에는 시애틀로 이동해 세계 최대 자선재단을 운영 중인 빌 게이츠 전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을 만날 예정이다.

연합뉴스

2012-01-1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