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기속 재·보선 단결 모색하는 친노

위기속 재·보선 단결 모색하는 친노

입력 2011-01-29 00:00
업데이트 2011-01-29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무현재단 ‘균형발전 7주년 기념식’서 출마의지 다짐 “강원·김해을 친노우위 전략지로”

‘1·27’ 대법원 판결은 친노 세력에겐 돌이킬 수 없는 상처가 됐다. 핵심 인사인 이광재 강원도지사와 서갑원 의원이 현직을 박탈 당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판결을 계기로 돌파구를 마련하려는 움직임도 감지된다. 자치단체장까지 아우르는 민주당 내 친노 모임이 검토되는가 하면 4·27 재·보선에서 적극적인 출마 의지를 다짐하고 있다.

노무현재단이 28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개최한 ‘국가균형발전선언 7주년 기념식 및 세미나’는 친노 세력의 위기와 의지를 그대로 드러냈다. 세미나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4년 1월 균형발전 시대를 선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노무현재단 이사장인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인사말에서 “국민과 함께 이명박 정부의 퇴행적이고 반동적인 역주행을 막고 균형발전정책을 지키고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이해찬 전 국무총리는 이번 판결에 대해 “터무니없는 재판이며 내년에 힘을 합쳐 노 전 대통령의 뜻을 회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경남 김해을의 경우 지역 선거지만 선거 구도를 정권심판론으로 몰고갈 채비다. 한 관계자는 “한나라당에서 김태호 지사가 거명될수록 좋다. 거물이 나오면 구도 짜기도 편하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의 가치 계승과 이길 수 있는 후보라는 점을 내걸고 친노 우위의 전략지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강원도지사 선거도 마찬가지다. 이광재 전 지사가 ‘강원의 아들’로 불릴 만큼 탄탄한 기반을 갖추고 있어 ‘대체재’가 없다고 자신한다. 참여정부 청와대 출신 관계자는 “강원도는 이광재와 연애한 이후 다른 애인은 불가능하다.”라고 했다. 이 전 지사가 미는 후보가 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한명숙 전 총리, 이정우·성경륭 전 청와대 정책실장, 이기명 전 노무현 전 대통령 후원회장, 백원우·김진애·이용섭·홍영표 의원 등 친노 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안희정 충남지사·김두관 경남지사는 구제역 문제로 오지 못했다.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 국민참여당 인사들은 불참했다.

구혜영·강주리기자 koohy@seoul.co.kr
2011-01-2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