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광재 강원지사 27일 선고…정·관가 ‘폭풍전야’

이광재 강원지사 27일 선고…정·관가 ‘폭풍전야’

입력 2011-01-26 00:00
업데이트 2011-01-26 1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원도민과 정치권의 시선이 오는 27일 열리는 이광재 도지사의 대법원 판결에 집중되면서 강원지역 정가와 관가가 ‘폭풍전야’의 상황을 맞고 있다.

 이날 판결에 따라 이 지사의 정치적 운명을 비롯해 도내 정치상황의 명암이 갈리면서 도정 방향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지사의 재판일을 하루 앞둔 26일 도내 관가와 정치권은 애써 담담함을 유지하는 듯하지만,재판의 추이를 분석하고 도의 운명을 가늠하느라 긴장감이 흘렀다.

 지난 2009년 3월 21일부터 시작된 이광재 지사 사건은 그동안 반전을 거듭하면서 정치권은 물론 국민적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태광실업 박연차 전 회장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1심과 2심에서 유죄판결을 받은 이 지사가 이번 판결로 무죄선고를 받으면 결백이 입증돼 홀가분하게 지사직 수행과 정치적 행보에 박차를 가할 수 있다.

 또 대법원이 혐의사실 중 일부라도 하급심의 법리적용에 문제를 지적해 고법으로 파기환송하면 재심리기간 지사직을 유지할 수 있으나 ‘시한부 도정’에 따른 불안한 도정이 이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형이 그대로 확정되면 도내 정치권은 물론 앞으로의 도정은 격랑에 휩쓸리게 된다.

 이 지사 개인적으로는 작년 7월 취임과 동시에 직무가 정지됐다가 같은해 9월 2일 직무에 복귀한 지 147일 만에 지사직을 상실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 10년간 피선거권이 박탈되면서 정치생명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강원도정도 오는 4월 27일 보궐선거까지 지난해 7월 이후 두 번째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돼 적지않은 차질이 우려된다.

 특히 도지사 공백사태는 당장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현지실사 등에 차질을 불러올 전망이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현지 실사는 오는 2월 14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되며 도지사 권한대행이 이를 대신할 수밖에 없다.

 또 오는 26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스위스에서 열리는 봅슬레이 월드컵대회를 비롯해 카자흐스탄에서 열리는 제7회 동계아시아경기대회 등 각종 국제 대회에서의 동계올림픽 유치활동도 위축이 불가피해진다.

 이와 함께 최근 중국 투자단으로부터 3천500억원의 투자를 이끌어내면서 동계올림픽 시설지구가 포함된 알펜시아의 유동성 위기 극복 및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비롯해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동서고속철도,여주~원주 전철 연장 등 올해 상반기에 해결해야 할 주요 현안도 차질이 예상된다.

 보궐선거에서 후임 도지사가 선출되더라도 이 지사가 추진하려던 각종 현안과 사업에 이미 예산이 배정돼 있지만,수정 및 보완이 불가피해 혼란이 우려된다.

 이 지사는 그동안 “무죄를 확신하고 있다”며 담담하게 지사직을 수행하고 있지만,도내 정가와 관가는 술렁이고 있다.

 도청의 공무원들은 “재판결과가 좋지 않게 나온다면 도정의 구심점을 잃게 돼 당면과제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반응과 함께 “어차피 예고된 재판이었고 결과에 연연하기보다는 연속성을 갖고 현안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또 지역 정가는 재판 결과에 따른 파장과 행보를 분석하면서도 자칫 입방아에 올랐다간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판단으로 조심스런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나라당 강원도당은 “판결을 지켜보자”며 재판과 관련된 발언을 자제하고 있으며 민주당 강원도당은 “각종 설이 난무하지만,진실은 ‘이 지사의 편’으로 민의를 거스르는 판단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섞인 바람을 내비쳤다.

 이 지사가 도지사 당선 7개월,직무 복귀 5개월여 만에 지사직에서 물러날지,그동안의 재판 결과를 뒤엎고 직무에 전념할 수 있을지 강원도민의 눈과 귀가 대법원을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