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늦었다”

野 “늦었다”

입력 2011-01-26 00:00
업데이트 2011-01-26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정성 없고 합의 불가”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지도부의 만찬 이후 또다시 불거진 ‘여권발 개헌론’에 대해 민주당은 거듭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시기적으로 ‘실기’했고, 내용적으로 ‘진정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형식적으로도 ‘여야 합의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대응할 필요조차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25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명박 대통령이 정말 개헌에 대한 의지가 있었다면 집권 초반에 했어야 한다.”면서 “임기 1년을 남겨 두고 개헌을 언급하는 것 자체가 실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나라당의 통일된 개헌안부터 내놔야 한다.”면서 “민주당은 어떤 경우에도 한나라당의 통일된 안이 나오기 전에는 개헌 논의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손학규 대표의 핵심 측근은 “현재 대통령의 어젠다가 없는 상황이라 보수 세력을 안정적으로 지배하고 싶은 유혹은 들겠지만 박근혜라는 유력 대선주자가 있는데 마음대로 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회 미래한국헌법연구회 공동대표인 민주당 이낙연 사무총장은 “개헌을 하려면 여야 합의 이외의 방법은 없다”면서 “여권발 개헌론은 국민적 합의도 없고 정치권 내 합의도 없기 때문에 아무런 동력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번 여권발 개헌론은 이 대통령의 의중이 실렸다는 점에서 민주당의 시선은 더욱 싸늘하다. 정치적 의도가 짙다는 의구심을 보내고 있다.

이 사무총장은 여권발 개헌론에 대해 “아마 대통령이 퇴임 이후를 의식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면서 “후임 대통령에게 권력이 집중되는 것을 원치 않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원혜영 의원은 아예 “친이세력 결집용”이라고 못 박았다.

특히 이 대통령이 헌법 조문 전체의 개정을 언급한 부분을 두고 차영 대변인은 “현행 헌법의 기본권부터 지켜 달라.”고 촉구했다.

차 대변인은 “포스터에 쥐 그림 좀 그렸다고 잡아가지 말고 대통령이 약속한 아동 수당이나 주기 바란다.”면서 “개헌을 순수한 이성으로 보지 않고 정권 연장의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혜영기자 koohy@seoul.co.kr
2011-01-2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