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세종시수정’ 반발로 與與갈등 고조

박근혜 ‘세종시수정’ 반발로 與與갈등 고조

입력 2010-01-08 00:00
업데이트 2010-01-08 1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종시 수정 문제를 둘러싼 여권 내부의 갈등 기류가 심상치 않다.

 이명박 대통령과 친이(친이명박) 주류측이 세종시 수정안 관철에 사활을 걸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전 대표를 필두로 한 친박(친박근혜)계가 강력하게 제동을 걸고 나서면서 양측이 정면충돌하는 양상이다.

 정부.여당 입장에선 민주당 등 야당과 당내 반대를 동시에 극복해야 하는 난처한 입장에 빠진 셈이다.

 물론 박 전 대표의 수정안 반대는 충분히 예견됐던 일이지만 수정안이 나오기도 전에,그것도 타협의 여지를 전혀 열어두지 않은 채 단호한 어조로 반대 목소리를 냈다는 점에서 향후 양 계파간 심각한 갈등국면을 예고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이번 사안의 승패가 여권내 단순한 역학구도 변화를 뛰어넘어 차기 대선 판도와도 직결돼 있다는 점에서 양측은 사활을 건 싸움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이 과정에서 당이 ‘분당사태’에 가까운 절체절명의 위기국면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세종시) 원안이 배제된 안에는 반대한다”,“(수정)당론을 만들어도 반대한다”는 박 전 대표의 7일 발언은 여권 전체를 발칵 뒤집어 놓았다.

 친박계는 “이전부터 밝혀온 원칙을 재확인한 것뿐”이라며 당연하다는 입장인 반면,친이계는 “예상했던 일”이라며 담담한 반응을 보이면서도 내부에선 “해도 해도 너무한다”,“도대체 어떻게 하자는 것이냐”며 격한 반응이 쏟아져 나왔다.

 청와대도 “전에도 했던 말 아니냐”며 반응을 자제하고 있지만 내심 당혹해하는 분위기다.

 박 전 대표의 대변인격인 이정현 의원은 8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박 전 대표의 일관된 입장을 재확인한 것일 뿐”이라며 “여야간 합의를 통해 2005년에 내린 행정중심복합도시 결정을 지키는 것은 정부와 정치권이 신뢰라는 단어를 지키느냐,못 지키느냐의 문제이자 근본의 문제”라고 말했다.

 허태열 최고위원도 “친박 내에서도 강경론에 부담을 갖는 이들이 다소 있겠지만 대부분은 이심전심으로 박 전 대표와 통한다고 보면 된다.100%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며 친박의 ‘단결’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주호영 특임장관이 최근 자신에게 세종시 수정안을 설명하면서 친박의 협조를 요청한 것과 관련,“이 정도의 수정안으로는 충청도 민심이 달라지지 않을 것 같고 특히 다른 지방 민심도 악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친이계 정두언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대통령이 나쁜 일을 하자는 것도 아닌데 박 전 대표가 저렇게까지 힘들게 하는 것은 너무 심한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친이계 한 초선 의원은 “박 전 대표 본인이 일전에 ‘나를 설득하기에 앞서 충청도민을 설득하라’고 말하지 않았느냐”면서 “정부.여당이 충청민심을 돌리기 위해 필사적으로 뛰는 마당에 이렇게까지 나오는 것은 여권내 싸움을 붙이는 것밖에 안된다”고 지적했다.

 친이 주류측은 앞으로 정면돌파 카드를 선택할 것으로 알려졌다.수정안에 대한 충청 현지의 밑바닥 여론이 점점 좋아지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여론을 지렛대 삼아 친박과 야당을 압박하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친박 및 야당의 공세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여 여야(與野) 간은 물론 여여(與與) 대치가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향후 수정안 입법 과정에서도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친이 주류측은 내심 4월 임시국회 수정안 처리를 희망하고 있지만 약 60명에 달하는 친박계의 도움 없이는 사실상 법안 통과가 어려운 상황이다.

 여권 관계자는 “세종시 수정안이 공식 발표되기도 전에 여야간,여여간 전선이 확대되는 양상”이라면서 “앞으로 수정안에 대한 여론의 흐름이 결국 정국의 향배를 가를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