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보석·김명민·이선균… 배우 14명 연기를 말하다

정보석·김명민·이선균… 배우 14명 연기를 말하다

입력 2011-01-08 00:00
업데이트 2011-01-0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 나는 배우다 】 페이퍼하우스 펴냄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남자 배우들이 말하는 진정한 연기란 무엇일까. ‘나는 배우다’(페이퍼하우스 펴냄)는 정보석, 김명민, 김윤석, 이선균, 엄태웅, 이범수, 류진, 최수종 등 배우 14명의 연기관을 풀어낸 책이다.

이들은 무명시절에서부터 배우가 되기로 결심한 계기, 대표작에서 연기하던 당시의 뒷이야기 등을 들려준다. 인터뷰는 2년 전 드라마 전문 잡지 ‘드라마틱’에 실렸던 것들로 여전히 정상에서 활약하고 있는 배우들의 연기관을 들여다볼 수 있다.

사극 ‘신돈’,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 시대극 ‘자이언트’ 등에서 극과 극의 캐릭터를 보여준 정보석. 그의 연기 비결은 캐릭터에 대한 집요할 정도의 열정이다. 그는 “배우는 오랫동안 그 인물을 기다리고 준비하고, 그 배역을 만나 인생을 충실하게 살아내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마음씨 좋은 동네 아저씨 같은 이미지이지만, 드라마 ‘하얀거탑’에서 정치적으로 냉혈한 병원장 역할로 소름끼치는 연기를 선보인 김창완은 “대중이 배우에게 원하는 것은 목숨”이라고 잘라 말한다. 그는 “배우 입장에서 대단한 연기를 해서 감동을 주길 바란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대중이나 관객이 정확히 원하는 것은 생명”이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가수나 배우가 되고 모든 사람들에게 그 두려움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가르쳐 주고 싶다.”고 말했다.

‘한류스타 1세대’를 거쳐 뮤지컬계에서 활발하게 활약하고 있는 안재욱은 일단 캐스팅이 되면 배우는 그 순간부터 감독·작가보다 그 역할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작가가 기본적인 틀을 만들어서 씨를 뿌려주면 열매를 맺게 하는 것은 연기자 몫이며, 자신의 역할에 대해 감독과 작가와 계속 대화를 나누려면 항상 공부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언제나 배우들에게 쓴소리를 하는 것으로 유명한 원로배우 이순재는 “배우들이 재충전을 했다면서 역량의 변화가 없는 것은 문제”라면서 “전문 배우가 된 뒤에도 꾸준히 자신의 연기를 갈고 닦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출판사는 “다양한 색깔로 건재하고 있는 배우 14인의 연기와 삶을 통해 배우가 드라마, 영화, 뮤지컬 등의 메커니즘을 어떻게 이용해 어떤 방식으로 시대에 응답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했다.”고 기획의도를 설명했다. 1만 5000원.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11-01-08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