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서 K팝 시스템 적용…빅히트·유니버설뮤직, 오디션 연다

미국서 K팝 시스템 적용…빅히트·유니버설뮤직, 오디션 연다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02-18 11:32
업데이트 2021-02-18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합작레이블 만들어 보이그룹 제작
유니버설 아티스트 ‘위버스’ 합류도
이미지 확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유니버설뮤직그룹이 18일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협업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방시혁 빅히트 의장, 루시안 그레인지 UMG 회장, 존 재닉 게펜 레코드 회장, 윤석준 글로벌CEO.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유니버설뮤직그룹이 18일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협업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방시혁 빅히트 의장, 루시안 그레인지 UMG 회장, 존 재닉 게펜 레코드 회장, 윤석준 글로벌CEO.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세계 3대 음반사인 유니버설뮤직그룹(UMG)과 손잡고 미국에서 오디션을 연다.

빅히트와 유니버설뮤직그룹 경영진들은 18일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전략적 협업 계획을 공동 발표했다. 윤석준 빅히트 글로벌 최고경영자(CEO)는 “유니버설뮤직그룹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활동할 보이그룹을 데뷔시킬 계획”이라며 “선발방식은 글로벌 오디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빅히트와 유니버설뮤직그룹 주력 레이블인 게펜 레코드(Geffen Records)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본사를 둔 합작 레이블을 설립한다. 내년 방송을 목표로 미국 내 미디어 파트너사와 오디션 프로그램을 진행해 멤버를 선발한다.

빅히트는 아티스트 발굴과 트레이닝, 팬 콘텐츠 제작, 팬 플랫폼인 위버스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등을 담당하며 미국 현지법인을 통해 데뷔 프로젝트에 협업한다. 유니버설뮤직그룹은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해 음악제작과 글로벌 유통, 미국 내 미디어 파트너사와의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 등을 맡는다.

새 보이그룹은 케이팝 시스템에 따라 활동하게 된다. 아시아권에 집중했던 케이팝 시스템을 미국에서 도입하는 것이다. 윤 CEO는 “전례 없는 그룹의 탄생 과정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빅히트가 지난 16년간 정립해온 성공 방정식을 세계 음악시장의 중심인 미국에 적용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강조했다.

유니버설뮤직그룹 소속 아티스트들이 위버스에 합류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현재까지 그레이시 에이브럼스, 뉴 호프 클럽, 알렉산더 23 등이 위버스에 커뮤니티를 열었고 영블러드 등 더 많은 아티스트가 합세한다.

유니버설뮤직그룹은 빅히트가 미국의 라이브 스트리밍 솔루션 기업 키스위와 함께 만든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베뉴라이브’(VenewLive)에도 투자했다. 루시안 그레인지 유니버설뮤직그룹 회장 겸 CEO는 “가상 콘서트가 ‘뉴노멀’로 자리잡은 시대인 만큼 최고 기술력과 인터랙티브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베뉴라이브를 통해 유니버설 아티스트의 멋진 퍼포먼스를 선보일 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니버설뮤직그룹은 엘튼 존, 올리비아 로드리고 등을 둔 게펜 레코드를 비롯해 다양한 레이블을 두고 있다. 방시혁 빅히트 이사회 의장 겸 대표이사는 “글로벌 음악사에 새 시대를 열 시너지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