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곡으로 돌아온 이날치, ‘K흥 열풍’ 잇는다

신곡으로 돌아온 이날치, ‘K흥 열풍’ 잇는다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02-04 14:58
업데이트 2021-02-04 1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일 디지털 싱글 ‘여보나리’ 공개

이미지 확대
밴드 이날치. 하이크 제공
밴드 이날치. 하이크 제공
지난해 ‘범 내려온다’ 열풍을 일으키며 대중 음악계 최고의 화제로 떠오른 밴드 이날치가 신곡을 선보였다.

4일 소속사 하이크에 따르면 이날치는 전날 오후 6시 디지털 싱글 ‘여보나리’를 공개했다. 이번 싱글은 정규 1집 ‘수궁가’에 미처 담지 못한 이야기의 연장으로 토끼의 간을 찾아 육지로 가야 하는 별주부가 홀어머니에게 하직하고 아내에게 작별을 고하는 장면을 담았다.

소속사는 “육지행을 만류하는 아내와의 애틋한 이별 이야기에 별주부가 걱정을 하나 말하는데, 판소리가 갖고 있는 고유의 해학과 반전이 ‘여보나리’에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전통 판소리에서 중중모리 장단으로 불리는 ‘여보나리’는 이날치를 통해 흥 넘치는 댄스곡으로 바뀌었다. 두 대의 베이스와 드럼이 뉴웨이브, 포스트펑크에 바탕을 둔 연주를 들려주고 보컬 각각의 개성도 살렸다.

이들은 지난해 바이닐(LP)과 디지털 음원으로만 냈던 ‘수궁가’를 오는 15일 CD로 발매한다. 용량의 한계로 싣지 못했던 ‘약일레라’와 ‘여보나리’를 모두 담은 완전체 버전이다.

4명의 소리꾼과 3명의 연주자로 구성된 이날치는 판소리를 팝으로 재해석해 지난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특히 지난해 5월 발매한 ‘수궁가’ 수록곡들은 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에 삽입돼 주목받았고, 타이틀곡 ‘범 내려온다’가 쓰인 영상은 누적 조회수 5억뷰를 돌파했다. 오는 28일 열리는 제18회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음반’, ‘올해의 음악인’ 등 5개 부문 후보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