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스가 “G7이 도쿄올림픽 지지”…그런 적 없는데도 무리한 주장

日스가 “G7이 도쿄올림픽 지지”…그런 적 없는데도 무리한 주장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2-24 11:49
업데이트 2021-02-24 1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결의 지지’임에도 ‘개최 지지’ 오인 유도
G7 의장국 난색에도 ‘올림픽’ 부각 안간힘

이미지 확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도쿄 교도통신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도쿄 교도통신 연합뉴스
코로나19 와중에도 오는 7월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예정대로 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일본 정부가 지난 19일 주요 7개국(G7) 화상 정상회의에서 ‘개최 강행’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안간힘을 썼던 것으로 드러났다.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G7 공동성명에 올림픽 관련 문구를 일부 집어넣는 데 성공했지만, 자국 국민들에게는 이를 아전인수격으로 부풀려 홍보해 빈축을 사고 있다.

24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이번 G7 정상회의에서 일본은 공동성명에 ‘도쿄올림픽 개최 지지’를 포함시키기 위해 회원국들을 상대로 적극적인 외교 공세를 펼쳤다.

마이니치는 자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G7 의장국인 영국은 코로나19 대책에 주력한다는 자세를 보이기 위해 공동성명을 최대한 간결하고 짧게 하려고 했으나 일본 측은 지난해 11월 주요 20개국 정상회의(G20) 공동선언과 비슷한 내용의 도쿄올림픽 관련 문구를 성명에 삽입하기를 원했다”고 전했다.

영국은 이에 “(G20 성명보다) 짧은 문구로 하라”고 요구했고 일본은 결국 G20 당시의 일부 표현을 삭제한 상태로 성명에 반영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공동성명에는 최종적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한 세계 결속의 증거로서 도쿄올림픽을 올 여름 개최한다는 일본의 결의를 지지한다”고 명기됐다.

스가 총리는 G7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올림픽 개최에 대한) G7 정상 전원의 지지를 얻을 수 있었다. 아주 마음이 든든하다”고 말했다. 성명에 나온 표현은 ‘일본의 결의에 대한 지지’임에도 국민들에게는 G7 회원국들이 대회 개최 자체에 대해 모두 지지를 한 것처럼 인식하도록 발언한 것이다.

마이니치는 “개최에 대한 국내외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의도이지만, 각국 정상들이 앞으로 개최에 긍정적인 자세를 취할지는 불투명하다”고 전했다. 실제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올림픽을 개최할 만큼 안전한지 여부는 과학에 기반해야 한다고 본다”라고 말하는 등 주요국 수뇌의 반응은 냉정한 게 현실이다.

마이니치는 “국제적으로 도쿄올림픽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적지 않고 국내에서도 취소 및 재연기론이 강한 가운데 스가 정권이 기대하는대로 대회 개최에 대한 국내외 우려가 사그라들지는 불투명하다”고 전망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