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렉시트 가능성 낮지만… 금융 불안 고조

그렉시트 가능성 낮지만… 금융 불안 고조

입력 2015-01-26 00:04
업데이트 2015-01-26 0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리스 총선… 급진좌파 승리 유력

25일(현지시간) 실시된 그리스 조기 총선에서 정부의 긴축재정에 반기를 든 야당 급진좌파연합(시리자)가 승리한 것으로 보인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이에 따라 최악의 경우 그리스가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을 탈퇴하는 ‘그렉시트’(Grexit)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미지 확대
그리스 운명 쥔 남자
그리스 운명 쥔 남자 그리스 운명을 좌우하는 조기 총선이 치러진 25일(현지시간) 야당 시리자의 알렉시스 치프라스(가운데) 대표가 아테네에 있는 한 투표소에서 한 표를 행사한 뒤 지지자들을 향해 활짝 웃으며 손을 흔들고 있다.
아테네 AP 연합뉴스
시리자의 알렉시스 치프라스 대표(40)는 이날 투표 후 승리를 확신하며 “그리스의 미래는 긴축정책이 아닌 민주주의와 연대, 협력에 있다”면서 “시리자 정부와 함께 그리스 국민들은 사회적으로 결속되고 자존감도 되찾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여론조사 공표의 마지막 날인 지난 23일 발표된 9개 조사에서도 시리자는 안도니스 사마라스 총리가 이끄는 집권 신민당을 2.8~6.7% 포인트 앞서며 1위를 달렸다. 사마라스 총리는 시리자가 집권하면 구제금융 협상이 결렬돼 그렉시트가 발생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으나 긴축에 성난 표심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부동층이 10% 안팎인 점을 감안하면 실제 득표율은 여론조사와 달라질 수 있지만 시리자의 승리는 사실상 예고된 셈이었다. 다만 시리자가 전체 의석 300석의 과반 의석을 얻어 단독 정부를 구성하기는 힘들 전망이어서 연정 구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사마라스 총리와 독일 등 채권국은 시리자가 집권하면 그렉시트가 우려된다고 경고하고 있지만 그리스의 그렉시트의 가능성은 비교적 낮아 보인다. 알렉시스 치프라스 시리자 대표가 유로존을 떠나지 않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한 데다 그리스의 채권단인 ‘트로이카’에 유럽연합(EU), 유럽중앙은행(ECB)과 함께 참여한 국제통화기금(IMF)도 지난 22일 시리자가 집권해도 그렉시트 가능성은 없다고 밝혔다. 빌 머리 IMF 대변인은 “그렉시트를 가능한 결과로 보지 않는다”며 “어떤 정부가 선출되더라도 충분히 협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그리스 재정정책에 대한 금융시장의 불안은 고조될 전망이다. 시리자가 그리스의 국가채무는 지속 가능한 수준을 넘어섰다며 채무 탕감과 긴축정책 철폐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어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어떤 그리스의 새 정부도 지금까지 언급해 온 약속을 존중해야 한다”고 언급, EU 및 IMF와 함께 금융지원을 둘러싼 합의 내용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로존에서 지원 주체가 된 EU와 IMF는 2010년과 2012년에 2400억 유로(약 292조 6368억원) 규모의 그리스에 대한 구제금융을 합의한 바 있다. 유로존 지원은 오는 2월 말 기한으로 잡혀 있는 만큼 26일 열리는 유로존 재무장관 회의에서 지원 여부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5-01-26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