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콩선 反中 언론에 ‘화염병 테러’

홍콩선 反中 언론에 ‘화염병 테러’

입력 2015-01-13 00:12
업데이트 2015-01-13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산 시위’ 자금줄 넥스트미디어 본사·설립자 집 새벽 습격 당해

홍콩 내 대표적인 반중 매체인 빈과일보(?果日報)를 소유한 넥스트미디어 그룹 설립자의 자택과 회사 사옥이 12일 새벽 괴한들로부터 화염병 투척 테러를 당했다고 BBC 중문망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새벽 1시쯤 까우룽(九龍)반도 호만틴산(何文田山)에 있는 넥스트미디어 그룹 설립자 지미 라이(黎智英)의 집과 홍콩 청콴오(將軍澳)에 있는 넥스트미디어 본사 입구에 승합차가 나타나 화염병을 투척하고 달아났다. 경비원들이 재빨리 불길을 진압해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빈과일보 예이젠(葉一堅) 사장은 “일부 인사들이 민주와 자유의 가치를 수호하는 넥스트미디어 그룹을 싫어하기 때문에 이런 테러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넥스트미디어 그룹을 겨냥한 테러가 이전에도 수차례 발생했지만 당국이 한번도 범인을 잡지 못해 계속 발생하는 것 같다”고 성토했다.

홍콩 언론 재벌로 불리는 지미 라이는 반중 인사로, 지난해 말 발생한 홍콩 행정장관 직선제 요구 점거 시위 당시 자금줄로 지목된 바 있다. 점거 시위 현장에서 체포됐다가 석방된 뒤 넥스트미디어 그룹에 있는 모든 직위에서 물러났다. 지미 라이는 홍콩 당국으로부터 반중 정치인사들에게 불법으로 2년간 약 4000만 홍콩 달러(약 56억원)를 지원해 온 혐의도 받은 바 있다.

홍콩 내 반중 매체 인사들에 대한 테러가 계속되면서 홍콩 언론들 사이에 공포감도 커지고 있다. 지난해 2월 명보(明報)의 케빈 라우춘토(劉進圖) 전 편집장은 괴한 2명에게 흉기로 공격당했으며, 이어 3월에는 창간을 준비 중이던 민주 성향의 홍콩신보(香港晨報) 임원진 2명이 괴한으로부터 습격당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5-01-13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