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S 격퇴 외친 오바마, 佛테러 행진엔 없었다

IS 격퇴 외친 오바마, 佛테러 행진엔 없었다

입력 2015-01-13 00:12
업데이트 2015-01-13 0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4개국 정상 행진 美불참… 비난 여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왜 안 보이나요?”

프랑스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 테러 사건을 규탄하기 위해 11일(현지시간) 파리에서 34개국 정상이 참여해 열린 거리행진에 오바마 대통령이 불참해 눈총을 받고 있다. 거리행진에 앞서 열린 테러리즘 정상회의에 참석한 에릭 홀더 법무장관도 행진에 참석하지 않고 서둘러 귀국해 미국의 미흡한 대응이 도마에 올랐다.

CNN은 이날 파리 거리행진에 오바마 대통령과 존 케리 국무장관이 불참한 사실을 지적하며 각국 정상들이 모여 테러를 규탄하는 역사적 현장에 미국 대통령이 빠진 것은 문제가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파리 테러 직후 “프랑스는 미국의 가장 오랜 동맹”이라며 “미국은 오늘도, 내일도 프랑스와 함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미국이 이슬람국가(IS) 격퇴를 위해 국제사회 동참을 촉구해왔다는 점에서 미 고위급 인사들이 거리행진에 모습을 보이지 않은 것은 모양새가 좋지 못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미국은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거리행진에 앞서 주최한 테러리즘 정상회의에 오바마 대통령 대신 에릭 홀더 법무장관을 대표로 보냈는데, 홀더 장관도 거리행진 직전 슬그머니 빠져나가 워싱턴으로 돌아왔다. 거리행진에는 국내외적으로 지명도가 높지 않은 제인 하틀리 주프랑스 대사만 참석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7~9일 3개 주 로드쇼 이후 10~11일에는 공식 일정 없이 관저에 머물렀다. 조 바이든 부통령도 이 기간 특별한 공식 일정이 없었고, 케리 장관은 인도를 방문 중이었다. 백악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다음달 18일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을 위한 정상회의’를 열어 대응책을 점검한다고 밝혔다.

한편 파리 거리행진에 평소 언론 탄압으로 비판받아온 터키와 이집트, 러시아, 알제리, 아랍에미리트연합의 지도자들이 참석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국경없는기자회 크리스토프 딜로이르 사무총장은 “언론인들을 탄압해온 국가 대표들이 이미지 개선을 위해 참가한 것은 참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고 가디언이 전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5-01-13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