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보다 바이든이 더 무서워?”…새우등 터지는 홍콩내 美기업들

“시진핑보다 바이든이 더 무서워?”…새우등 터지는 홍콩내 美기업들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7-20 08:18
업데이트 2021-07-20 0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악법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반대한다’는 현수막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는 홍콩인들. 홍콩 로이터 연합뉴스
‘악법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반대한다’는 현수막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는 홍콩인들. 홍콩 로이터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 행정부가 홍콩에서 활동하는 미국 기업들에 ‘중국 정부발(發) 리스크’를 강조하고 나선 가운데 현지 기업인들 사이에서는 오히려 이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FT는 19일 “홍콩 내 미국 기업인들은 자국 정부의 홍콩 관련 경고가 중국 정부의 안보 관련 규제 등과 실제로 맞닥뜨려야 하는 자신들의 상황을 한층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미국의 경고에도 중국 정부나 홍콩 당국이 변화할 가능성이 사실상 없는 상태에서 무의미한 정치 공세로 공연히 상황만 악화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미 국무부는 지난 16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홍콩 내에서 활동하는 자국 기업을 상대로 한 재무부, 상무부, 국토안보부 등 공동 경보를 발령했다. 국무부는 “홍콩에서 활동하는 미국 기업이 위험에 처할 수 있다”며 그 이유로 지난해 시행된 국가보안법을 들었다.

국무부는 “중국 정부와 홍콩 당국의 정책은 홍콩 내 개인과 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법적·제도적 환경을 악화시키고 있다”며 “중국 본토에서 직면하게 될 위협이 앞으로는 홍콩에서도 점점 더 커져 갈 것이란 사실을 기업들이 인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미국 국민을 포함한 외국 국적자가 최근 국가보안법으로 체포된 사실을 전하며 누구든 홍콩 법률의 적용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FT는 이와 관련해 “(미국 정부의 우려와 달리) 현지 미국 기업들은 이미 중국 정부발 리스크를 잘 인지하고 있다”며 “이들은 바이든 행정부의 이번 권고가 홍콩 내 비즈니스의 지속을 위해 자신들이 미국 본사를 설득하는 일만 더 어렵게 만들었다고 불평하고 있다”고 했다. 특히 홍콩 비즈니스 리스크 관련 정보를 얻는 데 있어 국무부 따위는 필요 없다는 게 일반적인 분위기라고 전했다.

홍콩 주재 미국상공회의소 타라 조지프 의장은 “국무부의 이번 권고는 홍콩에서 미국인 사업가로 존재하는 것을 한층 어렵게 만들 것”이라면서“사람들은 홍콩이 비즈니스 허브로서 여전히 막대한 이점을 갖고 있음에도 미중 긴장으로 그것이 퇴색되는 것이 아닌지 하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했다.

홍콩에서 활동하는 미국 재계 인사는 “경찰이 민주화 운동가를 연행하는 것을 보면서 많은 외국 사업가들이 겁에 질리기는 하지만, 그것이 자신들의 비즈니스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김태균 선임기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